영숙씨의 친절한 나물 밥상 - 365일 내내, 저염.저칼로리 나물 먹기 프로젝트!
안영숙 지음 / 조선앤북 / 2014년 6월
평점 :
절판


 오늘 저녁은, 그리고 낼 아침은,,,  그리고 또 다시 오늘 저녁은, 낼 아침은 뭘, 어떻게 요리할건지  매일 걱정입니다. 그나마  점심은 다들 가볍게 해결하고 있으니 다행이라 해야할지 매일 사먹는 가족들의 건강을 생각해서 한숨을 내쉬어야할지 헷갈리긴 합니다만 말입니다.

 

같은 콩나물을 가지고도 누구가는 매일 무치지만 누구는 냉국이나 샐러드로  혹은 국으로도 바꿔가며 맛있게 다른 맛을 낼 줄 안다는 게  요리 달인과 초보의 차이가 아닐까 싶지만 진정한 차이는  나물을 어떻게 무쳤나 하는 것으로 결정이  되지않나 합니다.  쉽게 보이는 나물이 맛을 내기가 더 힘들기 때문입니다. 별 양념이 안 들어간듯하면서  나물 자체의 맛이 살아 그 원래의 맛이 뭔지 알겠다 싶은게 나물 요리를 잘 했다 하는 것인데,  초보가 만드는  맛은 우선 나물이 너무 삶아져  흐들흐들하거나  덜 삶아 질기면서  양념은 강하기에 원래 그 맛이 아닌 양념맛만 남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맛있다는 소리듣기가 힘들다는 걸 알면서도 나물에 도전하는 이유는 가족들에게 몸에 좋은 제철채소와 야채를 먹이고 싶다는 생각때문이기도 하지만 나이가 들면 저절로 나물쪽으로 향하게 되는 입맛때문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가끔에서 점점 종종,  생각지도 못한 나물을 사오고 나서  인터넷으로 요리법을 재빨리 들춰보거나 전화로 물어보는  편인데 이렇게 여유있게  '친절한 나물 밥상' 을 눈으로 보게되니 반갑게 됩니다. 손질에서 맛내기까지  나물에 관련된  이야기가 계절별로 들어있어서 해보고 싶었으나 자신이 없던 사람들에게 각 나물의 특징부터 한 재료로 할수 있는 몇 가지의 다른 요리법까지 함께 있어 자신이 아는 요리법에 응용할 수도 있게 됩니다. 더군다나 네,다섯컷의 사진과 짧고 간단한 글과 함께 하고 있어서 별 부담없이 누구라도  할 수 있지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게 하고 있습니다.

 

늘 써먹는 재료이지만 생각지못 했던 다른 방법으로 한 요리도 들어있어 이제껏 봐왔던 재료에 더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 가지는 늘 데치거나 볶아  익혀야 요리가 되는 줄 알았는데  절여 요리할수도 있다는 것도 알게 되고  짠 된장과 다진 양파의 어울리는 궁합이나  햇양파김치등의  새로운 조리법도 알게 되구요. 이렇게 쉽지만  먹음직스러운 184가지의 요리가  우선 눈을 즐겁게 하고, 저염 저칼로리라 건강을 좋게 하고  또 머리를 즐겁게 합니다. 이런 순서로, 이런 양념을 이렇게 하면 덜 짜고 더 건강하고 또, 무엇보다 지금보다 더 맛있는 요리가 나오는 걸까 하는 기대로 말입니다. 모든 요리의 맛은   먹는 사람을 생각하는 요리하는 이의 정성스런 손맛에서 시작되는 거라고 하는데요. 쉽게 시작하고 맛있다는 소리로 끝날 기대가 되는 '나물 밥상', 앞으로 기대하고  더 자주 만들지 않을까 해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