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 대하여 우리가 더 잘 알아야 할 교양 : 폭력 범죄, 어떻게 봐야 할까? 내인생의책 세더잘 시리즈 35
앨리슨 라쉬르 지음, 이현정 옮김, 이상현 감수 / 내인생의책 / 201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뉴스 중간쯤에서 간혹  끔찍한 '묻지마 범죄' 를 접할때, 그래도 우리나라는 아니겠지라는 마음으로 들여다보다가  나도 알고 있는 친숙한 지역 이름이 나오면 더 깜짝 놀라게 된다.   아직까지는  다른 나라보다  총기사용이나 마약류 사용이 더 철저히 금지되고 있기에  그래도 낫다는 생각을 하고 있기는 하지만   왕따나 분노조절 장애로 인한 범죄가 종종 발생하고 있고 그 피해는 또 너무나 크기에 우리 나라 역시  무조건 폭력으로 인한 범죄와 거리가 멀다는 생각은 할 수 없는 요즘이다.

 

<세상에 대하여 우리가 더 잘 알아야 할 교양 35. 폭력 범죄, 어떻게 봐야 할까?> 에서는 폭력 범죄는 왜 일어나는 건지, 학교에서 있었던 폭력 범죄, 그리고 마약과 폭력의 관계, 총기 규제관련 이야기들, 우리가 원하는 폭력 없는 세상이 가능한건지에 관한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폭력 범죄(흔히 생각하는 주먹으로가 아닌, 무기라 불리는 총과 칼로 인한 것이거나 마약을 다루는 갱단들의 움직임에 관한) 사건를 예방하기 위한  나라별 정책이나 법들, 그리고  학교 범죄 예방을 위한  무관용 정책( 사소한 범죄도 죄질이 나쁠 경우 법에 따라 엄격하게 처리한다는 원칙)이나 보안강화, 그리고 표적 접근법( 문제의 원인을 표적으로 삼아 집중하는 접근법)등 다양한 사건과 흐름으로  이야기 진행 후  사례 탐구나 생각해보기,찬성 vs 반대와  간추려보기가 있어  읽은 이들에게  자신의 생각을 다시 한번 정리하며 스스로에게 물어볼 시간을 주고 있다.



총기 범죄를 막기 위해 교사가 총을 지닌채 학교에 등교한다면, 위험을 막을 수 있을까? 

믿을 수 있는 어른이기에 학교가 더 안전하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을지... '눈에는 눈'으로 하는 것보다 문제를 일으킬 가능성이 높은 학생들을  돕기 위한 여러 프로그램들이 역시나  더 맞는 일이겠지 하는  '생각해보기' 를  해보게 된다. 


비디오 게임과 영화의 영향에 대해 걱정하는 엄마에게 '폭력적인 사람이 폭력을 일으키는 것이지 일반 사람들에게는 상관없는 일' 이라고 하는데,  주변환경에 영향을 많은 받는 시기가 아무래도 청소년기인지라  이런 멀쩡한 소리를 하는... 아이들과 있으면서, 제일 걱정되는 부분을 서로 이야기해보는 시간도 된다.


통계에 따르면 국제 테러 사건을 제외한 일반 폭력 범죄 사건은 해마다 발생율이 줄어들고 있다고 하는데 (한국 역시 2008년 최고치를 경신한 뒤로 꾸준히 하락세라고 한다.) 체감하는 폭력의 수치는 그렇다는데 동감할 수가 없게 된다.   많아진 CCTV나 불심검문들이 범죄 감시를 위해 제일 쉽게 사용하는 방법이기도 하고 믿거니 해보지만   막상 범죄가 발생한 후에 CCTV나 검문으로 원하는 범인을 잡지 못하는 걸 보면 글쎄 ,, 하게 된다. 우리의 의식속에 잠재된 위험의식이 예전보다 높아졌기 때문이기도 하겠지만  폭력 범죄가 뭔지 알아야 조심하고 또 줄어들지 않을까 하는 생각으로 폭력 범죄, 어떻게 봐야 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하면 줄일수 있을지가 지금을 사는 우리에게 중요하다는 생각이다. 


물론 폭력 범죄가 짧은 생각과 고민으로 해결되어지는 건 아니겠지만 아이들이나 어른들 우선 폭력 범죄의 위험성을 아는 것부터, 그리고 다른 서로를  좀 더 이해해보려는 마음이나 어려운 이들과 고민을 나누려는 작은 도움등으로 각자가 자신의 위치에서 폭력 범죄를 줄이기 위해 해볼수 있는 노력을 생각해보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