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 특별 기획 교실이 달라졌어요 : 자기주도학습 편 EBS 특별 기획 교실이 달라졌어요 1
EBS <교실이 달라졌어요> 제작팀 지음 / 경향미디어 / 201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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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이 있는 집에 꼭 필요한 게 뭘까?"

라고 누가 물어본다면,  예전이라면  가까운 누군가의 경제력이나 정보력을 말했겠지만 지금이라면  '자기 주도 학습 능력'을 말하지 않을까 싶다. 맘만 먹으면 꼭 많은 돈을 들이지 않아도 자신이 궁금한 것을 알아낼 수 있는 세상이 되었건만 아이들이 커갈수록 부모는 늘  '공부 좀 해라.'라는 말로, 그리고 아이들은 '열심히 하고 있는거 안 보이세요?' 라는 말로 서로의 마음을 알아주지 못한 상대에 대한  불만을 가지게 되는데  그건 자기 주도 학습의 부재에서 오는 것이 아닐까 싶기때문이다.

 

자기 주도 학습이란 혼자 힘으로 시간을 들여 공부해나가는 방법을 뜻하는 것이 아닐까 했는데, 출발점은 나 자신에 대해 충분히 알고 난 후 스스로를 움직일수 있는 동기를 가지고 그 목표를 향해 '자기 조절과 통제'를 통해 앞으로 나아가는 과정을 뜻한다고 한다.이 힘이 중요한 이유는 그 능력으로 미래 삶의 질이 좌우되기때문이라고 한다.  우리가 부러워하는 유명 직종에서 일하거나 초당 월급 단위가 높아서가  아니라 자신이 좋아하는 일로 길어지고 있는 인생을 보다 즐겁게 살아갈수 있는 힘이 된다는 것이다.

 

"꿈에 날짜를 붙이면 목표가 되고, 목표를 쪼개면 계획이 되고, 계획을 성실하게 따르면 그 꿈이 이루어진다." 38

막연한 꿈을 현실로 만들기 위해 어떻게 마음을 먹고 행동해야하는지를 여러 방법으로 알려주는 이 이야기는 한 고등학교 교실에서 5개월간 '자기 주도학습 능력 향상 프로젝트'라는 이름으로 실행된 것이라 한다. 물론 그 결과가 성적 향상이란 눈에 보이는 결과물로도 나타났지만 아이들이 학교나 서로간에 일어나는 일을 보다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자신이 바라는 미래에 대해 열의가 생겼다는 , 부모가 아이들이 가졌음 하는 태도 변화가 있었다는 점에서 자기 주도 학습 과정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게 된다. 영상물이 너무 궁금해 찾아볼만큼 말이다. 아이들의 행복한 웃음으로 끝나는 영상물이기에  글로 만나는 것보다 더 강렬하게 다가오지 않았나 싶다.

 

 "우리 아이가 쓰는 글자가 비뚫어져도 그 상황에서 지우개를 들이대는 게 아니라 그 옆에 가장 예쁜 글자 하나를 가리키며 "와, 이 글자 예쁘다!"까지만 해야 한다. 왜냐하면 선생님이 아니기 때문이다."-166

아무래도 엄마의 입장에서 아이들에게 잘해주지 못했던 부분, 그래서 앞으로 달라져야겠구나 싶은 부분이 눈에 들어오게된다.  똑똑하다는 것보다는  노력에 관한 칭찬을 들은 아이가  금방 결과가 나오지 않더래도 땀흘려야 하는 노력을 선택하게 된다는 것, 그리고 부모가 아이에게 우선적으로 해줘야 하는 건 부족하다 생각되는 학습적인 균형을 맞추는 것보다는  아이의 나이별로 달라지는 내면의 이야기를 들어줘야 한다는  것이나 부모가 행복해하는 모습을 보여야 아이도  자기 자리에서  행복을 스스로 찾게 된다는 것들 등 말이다. 

 

 코넬식 노트 필기법이나 시간 관리의 중요성이라는 학습에 관한 정보도 있지만 아이와 부모,선생님들 모두에게 즐거워하면 당연하게 생기는 열의로 잘하게 되는  '자기 주도 학습' 이 필요한 이유나 유도 방법, 각자 위치에서 서로가 줄 수 있는 좋은 영향에 대한 생각을 주지 않을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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