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쥐 형사 해리 홀레 시리즈 1
요 네스뵈 지음, 문희경 옮김 / 비채 / 201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강렬하게 다가오는 형사 해리의 매력은 누구에게나 거칠게 하면서도 사실은 누구 하나 소홀히 하지 않기에 더 느끼게되는 쓸쓸함과 아픔 아닐까 싶다. 기다려도 오지 않을 이를 기다리는 남자 해리는 자신이 저지른 일이나 만났던 이들에 대해  죄책감을 가지고 살아가기에 어느 사건을 만나든 과거에 집착하는 그에게서는  진한 쓸쓸함이 묻어나곤 한다.


해리 형사 시리즈의 처음이라는 '박쥐' 역시,  알코올에 찌들수 밖에 없었던 사건으로 괴로워하던 그가 낯선 도시 시드니에서 앤드류라는 형사를 만나며 시작되게된다. 오스트레일리아에서 벌어진 살인 사건을 해결하기 위해 온 해리에게 이것 저것 사건에 대한 여러 정보를 알려주던 앤드류에게서 많은 것들을 배우며 비르기타라는 아름다운 여인을 만나게되고 가슴뛰는 감정을 느끼게 된 해리는 그녀에게 자신에 대해 털어놓을만큼 가까워지게  된다.


 드러난 사건외에도 미제로 남아있는 여러  사건이 있었음을 알게되면서,  흔적없는 범인이라는 이 일에  이제 친구라 부를수 있는 앤드류가  뭔가 다른 걸 알고 있음을 알게 된 해리지만 그를 지켜주던 앤드류를 잃게 되면서   가까와졌던 낯선 감정에 다시 멀어지는 여러 사건을 겪게된다.  상처받은 해리를 중심으로 사건이 진행되며 해리가 그 다음 '레드 브레스트'나 '스노우맨'에서 왜 그렇게 다른 사람들과 거리를 두고 자신의 과거에 아픔만 남아있다 여기는지 알게되면서  다음에 해리가 겪는 일들 역시 우리에게도 아픔으로 다가오지 않을까 하는  연민을 가지게 된다.


"사람은 변해. 우리가 그리워하는 그 사람은 더는 존재하지 않아. 젠장, 다들 변하잖아. 어떤 일을 경험하고 나면 이미 늦어. 처음 그 일을 겪은 그때의 감정을 되찾을 수는 없어, 슬프지만 현실이 그래." 

그렇게 그가 부탁한 일이 다시 되돌릴수 없는 일이 되고 그는 다시,  늘 그랬듯 혼자있는 쓸쓸함 그 안으로 들어가게 된다.


죽음을 상징한다는 '박쥐'의 전설을 알려주던 앤드류가 해리에게 보여주던 애버리진을 비롯한  그 곳에서의 많은 역사가 오스트레일리아의 '도둑맞은 세대'를 대변한다는 말처럼 남들의 피로 만든 억지의 역사가 이젠 아름다운 곳이 되버린 곳에 사이코패스를 키웠다는 사건의 슬픔이나 그 슬픔에 같이 공감했음에도 앤드류를 위해 눈물을 흘려야만 했던 해리, 절 믿는다면서 맡겼던  비르기타의 햇빛에 탄 등을 서늘하게 바라보던  젊은 해리의 이야기가 이제껏  읽은 다른 해리의 이야기보다 더 마음이 아파서인지 오래도록 그의 시리즈중에서도 마음에 남지않을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