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단기 4200단어 문답식 단어연상 기억 (고교필수) 3 - 특허출원 국내최초 고등 문단기 3
이재환 지음 / 한교연 / 201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들 학년에 맞춰 필수라 해서 외워야하는 단어나 용어들이 있습니다. 그걸 외우기 위해 각자의 방법을 쓰게되는데요. 문장에 넣어 활용해보거나 자기가 기억할만한 특별한 문장이나 그림을 만들어 연상해가며 외우기도 하고, 혹은 종이에 구멍이 날 정도로 무작정 반복해 쓰면서 외우기도 합니다.  이런 방법중에 아무래도 재미있는 그림이나  글을 이용하는 연상 이용방법이 기억하기에 가장 효과적이지 않을까  하게되는데요.

 

학년이 올라갈수록 단어를 비롯한 각  과목 용어들이 어려워지는데도  수는 점점 많아지기에,   어떻게 하면 빨리 외울수 있을까가 늘 고민아닐까 싶습니다. 그러기에  '한번 듣는 순간 영원한 기억을 위한 특수 기억법' 이라는 답식 단어연상 억이라는 문단기에 호기심이 생기게 됩니다. 문단기는 한글로 문장 연상부터 시작해 영상을 보면서 기억을 시키는 영상학습법과 교재를 보면서 익히는 교재 학습법, 두 가지 교재학습법을 가지고 있는데요.

 

 교재는 초,중등 그리고 고등 10단계로 나뉘어져있고 그 중 고등은 6단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고교필수 4200단어중 3단계인 이 책에서는 1393번 2088번까지의 단어를  다루고 있는데요. 1단계에서는 한글 연상단계, 영어는 생각하지 않고 우리말만 생각하고 연상 문장을 기억하는 겁니다,  예를 들면 분명한(evident)을 설명하기위해 분명히애비 돈 틀고 었어 라는 재미있는 그림과 문장을 만든 후  분명한이 애비던트로 소리난다는 걸 기억시키는 겁니다. 그런 후  2단계에서는 1단계에서 주어진 그림을 보고  그 연상 문장을 떠 올리며 큰 소리로 말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그리고 3단계로 영어단어와 발음, 그리고 뜻을 다시 확인하는 반복 절차를 거치는 거죠.


그 많은 단어마다 들어있는 문장들이 다 재미가 있어서 그 단어와 문장을 만들기위해 많은 고민을 했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중학교 고등학교에 들어오면서  어느 정도 이상의 단어를 외우고 있는  아이들보다는  단어 공부를 이제 시작하거나 외우기가 재미없다고 생각하는  아이들에게 이런 연상 방법으로 단어 공부를 시킨다면  더 빠르게 단어를 기억하고 재미있게 받아들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보게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