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글 쓴 남자, 안개 속의 살인
시마다 소지 지음, 이윤 옮김 / 호미하우스 / 2014년 1월
평점 :
품절


안개속에서 갑자기 나타난 한 남자, 스쳐지나가는 그는 고글을 쓴 데다 그 고글 안 눈만이 아니라 피부까지  새빨갛게 물들어있다면...

 

 확실하지 않은 일들에 대한 인간의 공포가 어떤지를 잘 알고 있는 시마다 소지는   고글 속 피눈물을 흘리고 있는 남자가 관련된 살인 사건이  같은 마을에 있는 '스미요 시화연'이라는 원자로의 연료를 생산하는 회사에서 벌어지는 은밀한 일들과 맞물려 뭐가 진실인지 뿌연 가운데 밝혀가는 과정을 보이고 있다.


 담배가게 노파가 살해됐다는 사건에서 발견 된, 노란색 마카펜으로 선이 그어진 빳빳한 오천 엔 신권과 떨어져있는 담배들이란 증거와  고글 쓴 남자라는 용의자, 이렇게 사건의 삼박자는 맞아 떨어졌지만 보란듯이 고글을 쓰고 사라진 남자를 찾지 못하게 됨으로써 사건은 오리무중속으로 빠지게 된다. 하지만 스미요 시화연이라는 회사 앞에 있는 숲에서 생긴 이상한 일들, 그리고 그 안에서 상처받은 한 아이의 시선을 보여줌으로써 사건은 이렇게 연결되는 것이 아닐까란 생각을 우리에게 주게 된다.

  

누군가의 죽음에 대한 밀실 트릭을  주로 읽어가게 하던  시마다 소지는 이번 사건에서는 다나시와 사고시라는 평범한 형사 콤비를 앞세워 고글 쓴 남자가 누군인지  찾아보게 하고 있다.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고글을 쓰고 밤이면 달려야 사는 남자의  시선에서 바라본 세상은  일본에서 벌어진 원자력 사고의 위협을 "설마, 괜찮겠지"라는 무관심이나 "방사능 공포"라는 무작정 괴담으로 쏟아내는 우리의 시선을 보게 한다.  모래앞에서 놀던 아이에게 갑자기  개에 물린 상처가 생겼고,  아이가 놀던 곳을 파봤더니 그 곳은 이상스런 모습으로 죽은 개들의 무덤이였다던지 밤이면 그 숲을 지나간다는 이상한 모습을 가진 사람인지 유령인지 구분이 되지 않는 형체들을 봤다는 회사에 대한 소문은 무성하지만  그 안에  회사의 무책임으로  두 명이 고통속에서 죽게 된 진짜 사건은 생각보다 크지 않게 덮이게 되기에, 우리가 살아가면서 듣게되는 부풀어오르는 소문속에 들어있는 진실과 진실속에 들어있는 거짓이  무엇일까 하는 생각을 하게 한다.

 

 연이어 사건이 일어나며 사건은 고글을 쓸수 밖에 없는 범인을 찾아내는 일이 되게 된다.  순서를 기다리며 일어나는 일들이 같은 증거를 가진 다른 사건일지, 혹은 그러기에 일어난 같은 사건일지  그가 제시한 트릭속으로 우리를 들어가게 한다. 하지만  시마다 소지가 말하려는 건 인간의 터무니없는 욕심의 예견된 결과 아니였을까 싶다. 다른 인간을 속이면서 쉽게 살아가고자 했던 이가  결국은 자신도 모른 채로 다른 인간에게  이용만 당하고 있었다는 것이나, 자신이 괜찮으면 다 괜찮다는 생각으로 마을에 재앙을 불러온 이가 불러온  운명 또한 자신이 죽기를  바라는 고글을 쓴 인간이였으니 말이다.

  

"욕망의 화신..., 욕망의 수만큼 범죄도 있다는."46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