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트] 쿠쿠스 콜링 세트 - 전2권 코모란 스트라이크 시리즈 1
로버트 갤브레이스 지음, 김선형 옮김 / 문학수첩 / 201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명으로 추리소설을 발표한 이가 꽤 됩니다. 추리소설하면 빼놓을 수 없는 엘러리 퀸이나 스티븐 킹등 많은 이들이 그랬다고 하는데, 그건 아마도 전작과는 다른 느낌을 주고 싶었기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종종  제목만 보고 읽기 시작한 글에서  어디선가 본 듯한 느낌을 받게 되고, 그제야  저자의 이름을 들춰 봤음에도 "역시나, 아!!"란 느낌을 받을때가  있습니다.  뭔가 비슷한 전개나 분위기로 그 작가만의 특유한 느낌을 받을때가 있으니까요.

 

J.K.롤링 역시 전작 해리포터의 넘치는 아우라를 떨치기 위한 여러 노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캐주얼 베이컨시에서부터 약간의 추리소설 혹은 비극쪽으로(생각해보니 해리포터 역시 행복한 삶을 살았다고는 볼수 없네요.) 방향을 틀은 듯 보이는데 이번 쿠쿠스 콜링은 확실히 추리 소설로 자리를 잡은 듯 보입니다.   전직 군인이였던, 거기에 유명한  방탕한 가수 아버지라는 복잡한 가족사의 아픔을 가지고 있는  탐정 스트라이크와 초짜 비서일을 맡게된 로빈이라는 아리따운 여성의 충분히 흥미로운 만남으로 시작된 이야기는      해리포터의 느낌과 확 달라지긴 했지만  읽다보면 만나게 되는   인물들이나 환경에 대한 자세한 설명등이 그녀의 이야기라는 느낌을 주게 됩니다. 그녀가 그렇게 자세하게 상황설명을 하지 않았더라면 오히려  사건이나 주변 상황정리가 더 빨리 되고 몰입이 쉽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들 정도입니다.

 

탑모델의 추락사가 자살이냐 타살이냐를 조사하게 된 스트라이크 탐정은   센 고집과 군 복무중의 아픈 기억, 그리고 실연이 준 상처를 가진... 상처로 똘똘 뭉친 사람이지만  그렇게 생긴 상처를 슬쩍 슬쩍 자신만의 고독으로 보여주면서 예전 고전속에 나오는 탐정들의 은근한 정석을 따라가고   있습니다. 거기에 우연히 그에게 한 팀으로 참여하게 되는 로빈 역시, 일이 진행될수록 숨은 재능을 보이게 됩니다. 그녀의 자리가 탐이 날 정도로요.

 

하지만 탐정들의 멋진 설정에도 불구하고  사건이 그리 긴박하게 돌아가지 않는다는 것이 좀 아쉽습니다.  이미 벌어진 사건, 그리고 알고보니 계속 진행중이였던 사건은 위험한 순간에도 스트라이크 탐정과 로빈이라면 다음 장면이 이렇게... 진행되지 않을까를 예측하게 하니까요.  주변 인물들의 복잡한 이야기가 사건의 눈을 가린 점이 아쉬웠지만 그래도 그 다음편이 기다려지는 건,  J.K.롤링이라는 이름때문이기도 하지만 오랜만에  정통 추리를 해가는 스트라이크 탐정과 로빈이라는 한 팀이 충분한 매력이 있다는 생각때문입니다.

 

화려한 생활과 어두운 뒷골목의 이면을 다 알고 있는 스트라이크 탐정과 로빈 콤비가 다음에는 어떤 사건으로 자신들의 어떤 이야기를 꺼내놓을지 기대해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