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트] 미생 1~2 세트 - 전2권 - 아직 살아 있지 못한 자 : 착수.도전 미생
윤태호 글.그림 / 위즈덤하우스 / 2012년 9월
평점 :
절판


열심히 안 한 것은 아니지만 열심히 안 해서인 걸로 생각하겠다.

 

' .. 인 걸로 '가 내가 애써 마음을 추스릴때 하던  변명과 닮아있어서인가  바둑이란 생소한 이야기로 시작한 이야기가 낯설지 않다. 이 한 마디로 바둑에 입단하려던 생각을 접고 인간 세상(?)으로 내려온 주인공 장그래의 이야기가 펼쳐진다.  중간 중간 나와있는  바둑 대국으로 바라 본 한 수 속에   장 그래가 몸으로 부딪쳐야 하는  세상이 펼쳐져서인지, 어쩌다 티비에서 바라 본  재미없고 조용한 바둑이 그냥 돌 놓기가 아니라   돌을 쥔 자의 한 수 한 수에  온갖 전략뿐 아니라 마음까지 스쳐가는 거로구나 싶다.  좋아하는 이들에게는 도끼 자루가 썩는지도 모르게 시간을 보내게 하는 놀이라 들었던 바둑으로  아직 사회 생활에 적응하지 못한 장 그래가 바라보는 회사라는 거대 조직의 모습, 상사.동료들의 모습이 때로는 애잔하게 때로는 따뜻해서 슬픈 이야기를  펼쳐가고 있어서 그 다음은 어떤 수가 놓일까란  궁금증을 놓지 못하게 된다. 

 

웹툰 이끼의 작자이기도 한 윤 태호님의 미생은 아직 살아있지 못한자라는 제목처럼  사회라는 곳에 완전히 발 붙이지 못한 주인공이 인턴에서 계약직이 되기위한 준비과정을 생동감있고 아슬 아슬하게 그려가고 있다. 일이 생길때마다 가슴 안 뭔가 뜨거운 한방을 보여줄 듯 한 장 그래라는 아직 날개를 다 펴지 못한 주인공은   아직은 서툰 사회생활로 당황하는 사회 초년병의 모습부터 여러 곳에서 만나게 된 회사 선배나  동료라는 이름의 전우들과 짠한 마음을 나누게 되는 모습까지 우리에게 대신 보여주고 있다. 생활에 치이면서도  아랫 사람을 챙겨주는 이들, 물렁해서 남에게 싫은 소리 하지 못하다가 결국 그런 부분이 자신의 발목을 잡게되는 사람, 작은 실수로 회사에서 크게 욕을 먹게 되는 이들, 큰 실수지만 어떨때는 잘 무마가 되어 넘어가는 일들로 회사 생활을 하면서 보게 되는 긴장, 아픔이  그려지고 있다.

 

바둑을 잘하는 이는 그렇게나 생각이 깊고 많은 걸까 궁금해질정도로, 사회생활에 적응 할 수 있을까란 우려를 씻어내고 장그래는 무림의 고수처럼 자기만의 수를 두게 된다. 하지만 사람일이란 게 어디 생각대로 되겠는가? '누구에게나 자신만의 바둑이 있다.'라는 장 그래의 탄식처럼 말이다.   단연 돋보이는 안영이. 어디로 튈지 모르는 한석율 등을 제치고 주인공의 위엄을 곳곳에서 보여주고 있는 장 그래는 과연  완생이란 날개를 제대로 달 수 있을까,

 

 그가 한석율에게 '당신이 저런 충족감에 젖는 중년을 맞이하길' 이라 바랬던 것처럼 나 역시 만화로 알게된 그 안 모두에게라도 그런 일들이 당연한 일이였음 하는 바람을 가지고 다음 편을 기다리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