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성술 살인사건 시공사 장르문학 시리즈
시마다 소지 지음, 한희선 옮김 / 시공사 / 2006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사건 해결에 필요한 모든 실마리가 독자의 눈앞에 분명히 나와 있을 것이다." 라는 말로 시작된 이야기는   "노골적인 증거와 범인을 등장시켰다."는 작가의 독자에 대한 도전까지   내 머리의 한계를 새삼스레 느끼게 한다. 탐정으로 등장하는 미타라이가 "아!! 생각날 듯 했던 그것은 바로..." 하는 동안, 같은 이야기와 같은 장소에 있었음에도 작가가 써가는 대로 이리 저리 시선만 분산되었을 뿐이니 말이다.

 

  쇼와11년(1936년) 도쿄에서 일어났다는 엽기적인 연속살인은  악마에 사로잡혔음을 고백하는 우메자와 헤이키치라는 한 남자의 수기로 시작되게 된다. 그는  전지전능한  여자를 세상에 만들어내야한다는 악마의 부추김을 당하고 있으며  '아조트'라 부를 이 여자는  행성과 맞닿아 있는 몸의 기운을 받은 이, 그런 여섯 행성의 힘을 받은 완벽한 여성의 완성을 꿈꾸고 있다는 말을 꺼내게 된다. 그러다  그는  자신의 집에 이 여섯명에 해당하는  딸들이 있다는 이야기를 꺼내기에, 아마 이 여섯 딸의 죽음에 얽힌 사건이 시작되는 것이 아닐까 싶지만  사건은 수기를 남기고 밀실속에서 죽음을 맞은 그의 이야기로 시작되게 된다. 하지만  끔찍한 사건을 꿈꾸던 그가 죽었음에도  여섯명의 딸이 의문의 죽음을 맞이함으로서  그가 사실은 죽은 것이 아니다, 혹은 그의 추종자가 있었다라는 등등의  사십년이 지난 세월동안 그 수많은 증거가 책으로, 사람들의 입으로 널리 퍼졌음에도 아직 실마리조차 잡지 못한 채로  아직도 세간의 여러 추측만 낳고 있다는 이야기이다.

 

이 오래전 사건에 관심많던 이시오카 가즈미가  시시때때로 기분을 종잡을 수 없다는 미타라이에게 이 사건을 소개하게 되고 점성술의 실력만큼이나 추리능력까지 뛰어나다는 자평,타평을 듣는 미타라이는 점점 사건의 증거속으로 들어가게 된다. 홈즈의 완벽하다는 추리의 앞 뒤 오류를 비판하는 미타라이에게서 홈즈만의 끈질김, 사건에 빠지면 뒤를 돌아보지 않는 집중력, 사건이 해결되고 나면 그 시간동안의 어려움을 쿨하게 잊어버리거나 사건해결자로서의 공을 경찰에 넘겨야 하는 면등등이  홈즈와 그대로 닮아있어서   콤비가 되버린 이시오카나 미타라이 각각의 추리를 보는 것도 일본판 홈즈와 왓슨을 보는 듯한 재미를 주게 된다.

 

본격 추리소설의 시작이라 불리고 있다는 점성술 살인사건은 드러난 사건의 앞 뒷면을 맞춰가기 시작하자, 지폐와 테이프라는 단순하지만 명확한 단서를 준 미타라이가 "알았다." 한 심정을 알게된다. 하지만  히가시노 게이고의 "명탐정의 법칙"에서도 보면 작가가 던져준 단서만으로 범인을 찾아낼수는 없다고 하지않았는가,   "그러니 어찌 알겠는가!!..." 란 말을  위안삼아  인간의 감정이나 시간의 흐름보다는 사건의  숨겨진 트릭을   맞춰나가는 '본격 추리 고유의  맛'을 보게 된다.

 

지금은 어디서 본듯한 트릭이 되었지만, 사실은 그의 트릭이 지금껏 나오는 어디선가 본 트릭의  시조이기에 "드러난 트릭"의 슬픈 운명까지 짊어지게 된 작이라는 점에서 그들의 다음 사건 이야기는 어떤 트릭을 갖고 있을지 궁금해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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