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스 87분서 시리즈
에드 맥베인 지음, 이동윤 옮김 / 검은숲 / 2013년 2월
평점 :
절판


단지 알기만 하는 아이의 몸값을 범인이 터무니없게도 나에게 요구한다면..이란 당연히 옳은 쪽이 어느쪽인줄은 알지만  정작 나에게 일어난다면 어느쪽을 택할지 알수 없는  딜레마를 그린 "킹의 몸값" 의  에드 맥베인 이름이 보이길래 얼른 집어든 "ICE"다. 유괴범을 잡는데  87분서 형사들의 활약이 약했던 전작과는 달리 다른 87분서 이야기는 주로 형사들의 이야기로 끌고 간다는 이야기에 늘 궁금했기때문이다.

 

눈길, 어두운 밤, 그리고 더 위험한 밤거리를 걷던 여인이 총격을 당하는 사건이 발생하게 된다. 이 사건은 일주일전 비열한 뒷골목 마약공급업자가 죽은 사건의 총과 일치한다는 검사 결과가 나오게되자 그 사건을  담당하고 있던 87분서에 같이 조사하라는 임무가 주어지게 되고 전혀 연관이 없어보이는 아름다운 무용수와 비열한 마약 공급업자의 사건의 연관성을 캐게된다.  멀어만 보이는 이들의 관계에선 공통점을 찾을 수가 없는데다가 또다른 사건이 발생하게 되면서 87분서의 수사는 더욱 바빠지게된다.

 

"그녀는 무슨 일에 손을 댔던거죠?"

"아이스입니다."

 

아이스, 이 이름은 사건을 다시 미궁에 빠뜨리게되고  늘상 누군가의 입에서 툭 튀어나온 어떤 말에서 단서, 그리고 사건 해결이 어느 정도 연결되는 이전의 경찰 이야기와는 달리 수많은 용의자들의 이런 저런 이야기를 짜맞춰야한다거나 툭 나온 이야기는 그냥 나온 이야기일수도 있다는 것, 그리고 계속 이야기를 해가며 용의자를 추리는 그들의 과정은 각각의 사건들을 조사하다 만나게 되는 87분서내 형사들의 일상 생활까지 보며 같이하다보니  시리즈를 한꺼번에 본 양 우리에게 익숙해지게된다. 아직 정의를 믿는 형사들, 진작에 자신의 몸이 더 소중하다는 걸 깨달은 형사, 인종,직업,외모 차별로 고민하는 형사나  어쩔수 없는 상황으로 죽음을 늘 염두에 둔 아일린, 클링 형사등은 우리의 옆에서 생활하고 있는 모습을 봐온 것처럼  그들의 이런 저런 모습을 다 이해할 정도가 된다.

 

1983년에 출간된 87분서 시리즈의 서른여섯번째 작이라는 아이스는 사건의 해결보다는 어쩔수 없는 정의와 법사이에서 맥빠지는 형사들의 포기나 체념을 보여주고 있다. 어쩌면  범인은 곧 법의 정당한 심판이라는 공식을 깼기에  그 지난 세월에도 어쩔수 없는 경찰들이 느끼게 될 "세상에 있는 정의"에 대한 현실감을 느끼게도 되고 아슬아슬함은 없었지만  오히려 그렇기에 범인을 잡는 경찰들의 소중함을 생각해보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