셜록 홈즈 Y 베스트 컬렉션 세트 (전2권 + 영문판) - 성적이 오르고 머리가 좋아지는 셜록 홈즈 베스트 컬렉션
아서 코난 도일 지음, 시드니 패짓 그림, 꿈꾸는 세발자전거 엮음, 박기완 외 감수 / 미다스북스 / 2013년 9월
평점 :
품절


셜록 홈즈를 읽기만 했던 나와는 달리 아이들은 '춤추는 인형'에 맞춰 암호를 만들어 본다거나 홈즈인양  '이런 저런 걸 봤을 때,오늘 밖에서 이런 일들이 있었죠!' 라는 관찰로 추리를 해보는   놀이를 하는 건 알고 있었기에  여러모로 좋은  책이라는 생각은 하고 있었지만,  여기에  성적도 오르고 머리까지 좋아지게 할 수 있다는 "셜록 홈즈 ⓨ 베스트 콜렉션' 이라니 ...  역시나 호기심이 동하게 된다.

 

콜렉션이란 말답게 6편의 이야기가 두 권,그리고 영문판 한 권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보헤미아의 스캔들부터 시작된 12편 모두는 홈즈의 이야기중 더 재미있는 것들 아닌가 싶다. 물론  다른 이야기였다 하더래도 나에게는 다 베스트다  싶었겠지만 그래도  홈즈가 실패한 사건이나 그가 사라졌던  후 일어난 사건등 다양한 이야기가 있어서   때로는 인간적이지 않아서, 또 때로는 그러다가  인간적인 면을 보이는  양 극의 매력을 다 갖고 있기에 '더 멋지게' 느껴지는 홈즈를 자세히 볼 수 있게 된다. 

 

 '색다른 사건이라던가 특별한 사건을 경험하고 싶다면 우리들은 그것을 생활에서 찾아야 한다. 생활이야말로 항상 어떤 상상력의 산물보다 더 분명하고 기이하기 때문이다.' 라는 그의 지론을 증명하듯, 이번 사건들에서도  사소하지만 평소와는 다른 소소한 일이 어떤 큰 사건을 몰고 오는지를  보여주는 그의 활약엔  감탄을, '이번 사건에서는 범죄자만큼이나 우리에게도 법이 위험한 존재네.' 라며 당당히 법과 자신의 소신중,  자신의 소신을 법 위에 올려놓아도 된다고 믿는 그의 강단에 또 감탄을 하며 보게된다. 거기에 위험한 적들이 쫓고 있다는 걸 알면서도  '세월도 습관도 나의 끝없는 재능은 무디게 하지 못한 모양이야.' 라는 다른 이의 입에서 나왔더라면 결코  용서되지 않았을  그의 잘난척은, 우리의 눈을 끝까지 즐겁게 한다.

 

이런 매력으로 인하여  그의 글 중간 중간  시대상이나  국어 지식의 모자람으로 인하여 잘 모르지만  우선 그 내용의 다음이 중요한지라 넘어갔던 것들이 이 책에서는,  파란색으로 혹은 빨간색으로 아이들이(?)  모를만한 뜻에 색을 주고,  그 옆에 설명이나 각 이야기마다의 필수어휘 심화학습 부분으로    보다 정확히 다뤄주는 부분이 있다는 점이, 수능국어를 미리 잡아준다는 부분이구나 하게 된다.   사람이란 어찌나 이상한 기억을 가지고 있는지  글을 읽으며 쑥 지나갔던,  분명히 알고있다 여겨진 단어가 빈 곳이 되어  먼저 풀이를 줄터이니   알고 있는 단어로 그 곳을 채워보아라 하면  어려워지게 될 때가 있기에   국어 실력이 좋거나 나쁘거나에 상관없이 재미로 뒷 부분  풀이를 보며  아이와 '이 풀이의 뜻이 이 단어가 된단다.' 라며 맞춰가는 재미가 있게 된다. 

 

이 책은 단지 읽고 즐기는 것에서 벗어나 내가 읽고 지나칠수 있는 부분을  이렇게 다시 머리로 익히게 해놓은 부분이 있어,   독서와 어휘를 연결되게 해놓았기에 국어 점수가 오르지않는 아이들에게 조금이라도 더 나은 문맥파악이나 독해원리를 잡아줄 수 있다는 이야기도 있지만  꼭 그렇지 않더라도 추리 명작이라 불릴만한 홈즈의 이야기이기에 읽어보면 아이들이 책 자체에 대한 흥미를 느끼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