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이 당신을 부자로 만드는가 - 150년간 증명된 거부(巨富)들의 성공 비밀
라이너 지델만 지음, 서정아 옮김 / 갈라북스 / 2013년 9월
평점 :
절판


언제부턴가 늘 허덕이는 우리에게 '부자'가 되는 꿈은, 한낱 꿈일지라도 꾸는 동안은 우리를 미소짓게한다. 그래서 가끔은 자신이 가진 돈을 도저히 셀수가  없을 것같은 부자가 된 상상을 해보기도 하고    그런 이들과의 점심을 위해 몇 백만원 돈을 아끼지 않고 기꺼이 내놓겠다는  사람이 있다는 뉴스에는 만일 내가 그 자리에 간다면   뭘 물어봐야하나를   생각해보기도 한다. 밥을 먹으면서 체하더래도 아무래도 자신들의 일에서 성공한 이들이니만큼  내가 놓인 지금의 상황보다 나아지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에 관한 조언이나   그들이 어떻게 살아왔길래 다른지를 물어보지 않을까 싶다. (밥 먹으며 이런 이야기를 한다면 진짜 소화가 되기나 할란가 모르겠다.)  

  

뭐가 다를까?

 150년간 증명된 거부들의 성공 비밀이라는 부제를 가진 이 책은 이름만 들어도 우리가 알만한 스타벅스의 하워드 슐츠, 월마트의 샘 월튼,버진 그룹의 리처드 브랜슨,패션 디자이너 코코 샤넬,오라클의 래리 엘리슨, 애플의 스티브 잡스,투자자 워렌 버핏등의 성공에서  어떤 생각과 행동이  엄청난 돈을 만들어갔는지를 보여주고 있다.

 

꿈을 어떻게 잡아야 하는지, 자수성가의 법칙은 뭔지,변하지 않는 성공의 진리, 그리고 꿈을 현실로 만들기 위한 디테일이라는 4부분으로 나누어 지금은 무조건의 박수 받는 그들에게도  남들에게 무모하고  어리석다 싶어 이해받지 못하던 때가 꼭 있었고, 나중에 인정을 받은 후에도 그 전보다 더  절망해야 했던 시절이 있었다는 점을 나열하고 있다. 남다른 개성과 고집은 필수요,  '안된다'는 대답은 거부하라 등 익숙한 이야기도 들어있지만   누구에게도 적당한 'yes'를 몰랐던 별나다 싶은 이들의 여러 일화가 역시나   '좀 다르다' 싶다. 

 

두둑한 배짱과 남들과 타협이 안 되는 까다로움, 자신이 하고 있는 일을 밀어붙일 때는  '올인'이나 '도박' 에 가까운 것 아닐까 싶게 한 곳으로 다 쏟아붙는, 그들의  뒤를 돌아보지않는 근성 내지는 오기는 사실  많은 이들에게도 있고 잘못하면 남들에게 '내 그럴 줄 알았다.' 란 이야기를 들을 수도 있는 모습이겠지만, 몇 안 되는 이들이 성공하게 된 건 그들에게는 자신이 만든 규칙만은 꼭 지켜나갔다는   '자기 절제 ' 나 '성공으로 이끄는' 열정 부분이 보통 사람과 가장 다른 부분이 아닐까 싶다.  돌고 돈다는   '호황'이나  '불황'에 상관없이   뭔가를 시작하기가 두렵고 걱정을 많이 하는  나와는 달리 그들은  그만한 위치에 있으면서도  '창조'를 빙자한 '모방'이란 비난이나  지금의 위치가 사라질수도 있다는  반대 의견 역시 두려워하지도 않지만 생각외로 자신의 처음 생각만을 자신이나 남들에게 강요하지 않고  더 나은 생각이 있다면 기꺼이  고치고 남의 생각이라도 받아들이는 게   당연하다 여기는 것으로 보인다. 자신이 만든 규칙은 지독하다 싶게 지켜나가지만 자신의 구상이  잘못되었다 하여도 기꺼이 수정하겠다는   이들은, 남들이 만든 규칙은 따라가겠지만 내 생각을 고치라고는 하지 말라는 보통의 우리와는 다른게 아닐까 싶다.  

 

거기에 "자신의 명령을 따를 수 없다면 다른 사람의 명령을 따르고 살아야 한다.'는 말은 작은 목표를 정해놓고 늘 이런 저런 이유로 안되게 된 합리적 이유를 내 스스로에게 늘어놓은 일이 많은 나에게 제일 마음에 와닿지않았나 싶다. 살빼기 위해 자식들에게 목표한 만큼의 감량을 못한다면 수표에 싸인해주겠다며 어떤 먹을거리에 대한 유혹에도  의지를 불태운다는 워렌 버핏의 일화처럼 늘 사소한 일에도 최선을 다하는 그들은 우리와 닮아있으면서도 목표 달성을 위한 끊임없는 노력으로 달성률이  우리와는 다르게 높았기에   성공을 만들어내지 않았나 싶다.   남들이 지금이 좋다며 조금씩 조금씩 만족할때, 끊임없는 수정과 도전으로 자신을 브랜드화해  본인들 스스로도 예상치 못한 성공이  엄청난  부까지 불러왔다는  이야기는  우리에게 중요한 건  '돈'이 주는 무게가 아니라  내가 떠올린 말도  안 될것같은 아이디어를 어떻게 구체화를 시킬 것이냐에 대한 고민과 그것에 대해  지속적으로 행동하는 용기가 가져온 삶의 도전이  아닌가 싶다. 

 

"이력서에 쓰면 멋져 보일 거라고 생각해서 좋아하지도 않는 일만 계속하는 것은 미친 사람이나 할 짓이다. 노후에 대비해 섹스를 하지 않고 아껴두는 것과 무엇이 다른가."  -p.329. <워렌 버핏>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