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로몬의 위증 3 - 법정
미야베 미유키 지음, 이영미 옮김 / 문학동네 / 201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드디어 아이들의 조사는 법정에서 진실을 가리게 됩니다. 누가 언제  무엇을 어떻게...그리고 "왜???" 라는 의문에 답하기 위해, 그것에 대한 조사를  후지노와 간바라, 그리고 겐이치는 검사와 변호사라는 자신들이 원하는 결과를 내기 위해  철저히 해가게 됩니다.   모두에게 불량학생이자 구제불능 슌지가 피고인으로, 그리고 나올것이라 여기지 않았던 고발장을 쓴 장본인과 고발장에 관계된  이들이 하나씩 재판장에 모습을 드러내며 그동안 소문으로만 있었던 일들이  어떻게 시작된 것인지, 그리고 사건속에 있었으면서도 몰랐던 그들의 관계가  드러나게 됩니다.

 

그런 그들이 자신들이 진실이라 여기고 있었으면서도 이런 저런 이유로 말하지 못했던 일들을 털어놓으며 가시와기의 사건속에는 보이는 것보다 더 큰 어둠이  있었다는 것을 모두가 알게됩니다. 모두에게 악당이라 찍혔던 슌지가 생각보다 더한 악당이였다는  것과 동시에 강해보이는 그에게도 아픔이 있었다는 것을, 단지 약해보인다는 이유로 누군가가 놀림을 받는다 해도 그러려니 라며  자신의 일이 아니면 다들 너무 무감각해져있다는 것까지 말입니다.그렇게  서로가 서로에게 같은 학교나 학원에서 얼굴을 보고 있으면서도  너무나  무관심하기에    누군가에 대한 놀림을 눈여겨보거나 동참하고 있지도 않지만 옆에서 일어나도 모르고 있었다는 사실까지  조토 중학교 학생들은  재판을 해가는 과정에서 알게됩니다.

 

학교생활에서 늘상껏 있었다는  따돌림과 놀림이 점점 나쁜쪽으로 진화하고 있었다는 사실을 새삼 보게됩니다.   소문처럼 지나갔던 일들보다 많은 일들을 슌지가 저질렀고 저지른  누군가에겐 하루를 심심하지 않게 보낼수 있는  장난이였지만   당하는 누군가에게는 지독한 치욕이였고  씻을 수 없는  상처였다는 것이 재판에서 드러나며 모두의 마음을 아프게 합니다. 특히나 아이가 학교에서 외톨이가 되면 그 부모마저도 같은 처지가 되기에 사소한 일이든 중요한 일이든 어떤 정보도  들을 수 없다는 이야기가 소설이라 그냥 그렇게 넘길 수 없을만큼 아이들이 있는 부모라면 눈여겨 보게되지않나 합니다. 

 

재판을 해가는 과정속에서 드러나는 개개인의 아픔속에서 자신이 평범하다고 생각했던 아이들은   생각밖의 일들이 친구들에게 있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   바라보지 않았던 세상의   다른 면을 보게 됩니다. 다른 이들의 마음을 보며 아픔을 같이하는   아이들의 시선을 보면서 누구에게나  자신이 겪었던 일로, 받았던 느낌으로만 다른 이들을  판단하게 된다는  생각을 해보게 됩니다. 특별한 사랑을 받았기에 더  긍정적이지 않을까 했던  아이는  어두운 쪽으로만 자신을 집어넣었고,  많은 아픔을 가진 아이기에 더 어두운 그림자가 있을것이라 여겼던 아이는 생각외로 긍정적으로 세상에 잘 적응해 가는 걸 보며 살아있는 마음은 모든 걸 바꿔 나갈수 있다는 생각을 하게 합니다.  그렇게 '아이들이 얼마나 알아내겠어' 하는 아이들의 재판은   극적인 새로운 사건 없이도   어떤게 사건의 진실인가를  생각보다 잘  끌어가게 되고,   후반부에 나타난 새로운  증인들의  증언으로  그날밤이라 불리는 가시와기의 사건속으로 정확하게 다시 들어가게 됩니다.

 

미미 여사는 10대 아이들이 생각하는 것,그리고 우리가 생각하는 것이 어떻게 다른지를 이번에 잘 드러내고 있습니다. 너무 가까이 , 그리고 오랫동안 봐왔기에 잘 알고 있다고 여겼던 가시와기가  또래의 아이들과 많은 시간을 보냈다면 좀 더 나은 일들이 있지않았을까 싶기도 하고, 불안정한 10대라는 말처럼 끓어오르게 된  적의 내지는 살의를 어떻게 사라지게 하는지를 보여주는 겐이치를 보면서 사람에게 왜 사람이 필요한지를 다시 알게됩니다.   느닷없이 찾아와  끈질기게 붙어다니는  악의 유혹에 빠지기는 누구나 쉽지만,  살아있는 마음을 가진 사람은  언제든 뭐든지  바꿀 수 있다는 이야기로  늘 그렇듯이 이번에도 사람  마음의 희망을 이야기하기에 '솔로몬의 위증' 역시나 미미여사구나 하는 생각을 하게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