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 - 시대가 던진 질문의 답을 찾다
권희정 지음 / 꿈결 / 201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끔 옛 고전들을 살짝 들쳐볼 때 느끼게 되는 건 그 오랜 세월을 거슬러 올라가도 사람들이 생각하고 느끼는 것들이 비슷했다는 것이다.  무엇을?, 어떻게? 라며 고민을 털어놓는 어리석은 이와 그 질문에 대한 현답을 내놓는 이들의 이야기속에서 어쩌면 알고 있었으면서도 애써 덮으려했던 내 고민 또한 보게되고 늘 있었던 사람과 사람이나 어제, 오늘 그리고 내일에 대한 생각을  하게된다.

  

'무엇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 는 주가 되는 36권에 대한 책 내용과 저자들이 어떤 상황이나 생각이였는지 보여주는 글과 같이 읽을만한 책 소개로 과거, 현재, 그리고 내일을 향해 살아가는 우리들이 뭘 어떻게 고민해야 할지를 다시 짚어주고 있다. 세상에 대한 나만의 눈을 가지라는 저자 권 희정님의 말처럼,  '앞의 개가 그림자를 보고 짖으면 따라 짖고, 왜 짖냐고 물으면 꿀 먹은 벙어리가 되었다." 는 중국 명대의 사상가 이탁오의 말이 아니더래도  아무 생각없이 대세를 따라 흔들리는 나에게  읽어봄직한 이야기가 아닐까 싶다. 

 

지구와 인류의 미래를 생각하다, 인간은 어떤 존재인가, 문명은 진보하고 있는가?, 정치가 인간 사회를 바르게 이끌 수 있을까?, 올바르게 산다는 것의 참된 의미를 찾아서, 충돌인가 공존인가 의 여섯 쳅터로 나누어져 우리가 던지는 질문들에 대해 각 책의 이야기로 답해주고 있다. 1970년대에 발간되었지만 지금 일어나는 일들을 예언처럼 적어놓은 앨빈 토플러의 "미래의 충격"이나 프리초프 카프라의 "히든 커넥션" 등의 지구와 인류의 미래를 생각한다는 부분으로 역사를 이해하는 것이 현실을 바로 세우는 길이듯 미래를 준비하는 것 역시 현실을 만드는데 중요한 초석이 된다는 이야기들 부터 시작해 과학, 음악과 미술 역시 당연히 철학뿐 아니라 사회와 그 안에 있는 대중들에 의해 변하고 달라진다는 것을 알게하고 있다.

 

"도둑맞는 미래"부터 "카오스"까지 어디선가 분명히 이름은 들어봤기에 읽으려고 시도해봤던 책들이 어떤 내용으로 우리의 과거부터 미래까지 어떻게 적고 있는지를 따라가며 무엇을 고민하고 어떤 방향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것이 좋을뿐 아니라 옳은것인지에 대한 생각을 하게 한다. 피타고라스 정리의 실용적 가치가 무었이냐며 빈정댄 이에게 "학문에서 이득을 얻으려 하는 구나. 1페니를 주어라" 라고 단칼 정리를 했던 유클리드의 말처럼 삶의 이익에 대한 고민만 하던 이라면 더더욱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에 대한 생각이 시작되는 시간이 되지않을까 싶다.

 

올바르게 산다는 것이 힘들다는 생각을 갖고 있는 요즘인지라   행복을 얻는 방법으로 이성에 따르는 덕 있는 활동을 말한 아리스토텔레스의 말에서 힘을 얻어보게 된다. '온 생애를' 통한 덕스러운 활동이라니~~ 이 책을 먼저 읽고 '무엇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에 관한 이야기네요.' 라는 멋없는 이야기를 한 아이는 어떤 부분이 제일 와 닿았을까 궁금해지게 된다.

 

"철학이란?" 질문에 "소크라테스요!!" 란 아이들과는 달리 "'철학이란... 글쎄???" 라는 답을 한,  생각이 많아지고 있을 아이에게 답을 주지는 않았더래도 어떤 이야기들은 짧게나마 생각할 부분을 주지 않았을까.. 싶어 되새기고 곱씹을수록 향기가 난다는 고전을 다시 찾아봐야 하는 건 아닌지 하는 고민이 생기게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