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희빈과 당쟁비사
윤승한 지음 / 다차원북스 / 201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온 동네 여인들의 얼굴을 찌그러지게 만든 서시, 충신조차도 황제에게 반기를 들도록 만든 양귀비의 아름다움은 우리나라에선 황진이, 장희빈 정도에 비할수 있지 않을까 싶다.  그 중에서도 신분제가 철저히 지켜지던 시절에 중전이라는 어마어마한 자리를 꿰찬 장희빈은 여러가지 매력이 있었겠으나 역시 그 중에서도  빼어난 외모만큼이나 솔직함, 당당함이 제일 아니였을까 싶다.   드라마에서  장희빈을 보면,  늘  착하디 착한 인현왕후를  못살게 굴다 결국 받게 된 사약조차도  내동댕이치는  '저런 , 저런, 어디서 저런  패악을' 이란 소리 들을 짓을 하지만  굉장히 좋게 본다면 '임금이 주신 사약이래도  못 마땅하다면 당연히 내 말하리라' 라는 그 시대 어떤 여인도 가지지 못한 당당함이, 좋았을 땐 숙종을 사로잡은 매력 포인트가 아니였을까 싶다.

  

그런 장희빈의 이야기를 1940년대 써간 윤 승한님의 이야기가 이번에 다시 나오게 되었다.  '당쟁 비사'라는 이야기처럼 장희빈과 숙종 뿐만 아니라 그녀가 태어나기전부터 그녀가 죽은 후,   역사 시간에 들었던 가물가물한 이야기들을  현재와 과거를 오가는  일화들 사이로 등장하는 여러 이름을 보며 "아, 그 때 이 사람이, 그런 일로!!!" 라면서  많은 일들과 인물들을 떠올리게 된다.

 

아름다움과 영특함을 가져 한동안 세상을 품었을 장희빈이지 않았을까 싶지만, 이 책에서는  질투많고 표독스러웠기에 다 잡았던 운을 놓친 어리석은 여인으로 나오고 있다. 하지만 작은 그녀 혼자서는  절대 세상사 흐름을 읽을 수 없을만큼  자신의 세력을 지키고 넓히기 위해 중심없이  급하게 한쪽에 휩쓸리는 행동을 일삼던 양반님네들의 검은 속내,  그리고 결정적으로 듬직함도 없고, 뜨거운 열정도 없으면서 여인네들을 책임질 수 있다 믿는 임금의 줏대없는 행동 역시 그녀에게만 뭐라 할 수 없을 만큼 어리석다는  점에서는  마찬가지가 아닐까 싶다. 그런 이들에게  부르르한 성질을 가진 여인이  ' 내 뜨거운 구들장에 앉았지만 그래도 당신만을 믿고 꾹 앉아있겠소.' 라  할 수 있었을까 싶다. 선택이 주어지지않으니 성질이래도 내보고 싶지않았을까....

 

물론 여자이기 이전에 한 사람으로써 궁중 여인들에게 벌인 일들, 특히나 나중에는 어미로써 해서는 안 될 일을 했다는 건 그녀의 진정한 잘못일 것이다. 하지만  매력넘쳤을 그녀가 그리 못나게 된 것은 자신을 제대로 보아주지 않는 남자, 그리고 자신뒤에 안전하게 있으려했던 남인들, 그녀를 깎아 내려야 자신들이 살 수 있다고 믿었던 서인들로 잠시라도 그녀를 내버려두지 않았던 이들 탓도 있지않았을까.  현종때부터 영조 임금때까지의  일화들이 서인, 남인, 소론, 노론 등으로 어제의 적, 내일의 친구, 그리고  그 순간이 지나면 자신들조차도  뭐라 말할 수 없는 이들이 만들어간 동에 번쩍, 서에 번쩍 하는 역사가 참으로 길고 오래되었다는 걸 다시금 생각해보게된다.

 

지금  태어났더라면  멋진 여자로 이름을 떨쳤을 수도 있었을, 하지만  얽히고 설킨 복잡했던 양반님네들의 손아귀에서 결국 벗어나지 못한,  시대를 잘못 타고 났기에 결국은 그  비운을 이기지 못힌 아름다운 이였다고..  오늘은 비사속에  스러져간 여인을 그렇게 이해해보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