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 국어 교과서 작품의 모든 것 세트 - 전4권 (2017년용) - 중학교 전 학년 교과서 작품 수록 중학 국어 작품 모든 것 (2017년)
꿈을담는틀 편집부 엮음 / 꿈을담는틀(학습) / 2013년 2월
평점 :
품절


김 상용 시인의 "남으로 창을 내겠소" 라는  시 끝부분에 있는 '왜 사냐건 웃지요.' 라는 말이  내 학교 아이들의( 동무가 친구란 말이던 호랑이 담배피던 시절에 말이다) 이야기속에 자주 등장하는 말이 되었던 적이 있었다.  남으로 창을 낸다더니,  힘들게 농사짓다가 웃지요 라고... 왜? 이런  뜬금없다는 생각때문이였을 것이다. 그 때는 몰랐었다.  그 구절을 지금도 시시때때로 "왜 사냐건 웃지요."라며 말할줄은 말이다.


그렇게 교과서나 교과서 속 소개를 통해  들은 사랑방 어머니가 계란을 삶으면서 뭘 생각했을지, 참외밭을 지키지 않았다고 그렇게 구박하던 아들 대신 나비잡으러 간  아버지, 사람이 온다는 건 실로 어마어마한 일이라는 걸 알려준 '정현종'님의 방문객이라는 시 등등... 배우면서 그 때는 이해가 되지않았던 이야기들이 지금에서야 하나 둘 이해가 되면서 그 이야기속에 짧게는 한 때의, 크게는 누군가의 인생 통째가 들어있다는  걸 알게 된다.

 

하나, 둘 시적 화자나 어떤 느낌인지가 중요하다기에 외웠던, 그리고 졸업하고는 잊었다 생각했던 구절들이 살아가는 동안 나중에서야 툭 툭 튀어나올때 국어 교과서의 위력을 그제서야 알게된다. 중요하다는 걸 알게 된  국어 교과서지만 우리 아이들 책에 무엇이 들어있는지는 무관심하다가, 아이들 학년이 올라갈수록 "국어가 쉬운 줄 알았더니..." 라는 부모들의 아우성을 듣고 나서야  우리 아이들이 읽어야 할 책은 무엇이고, 읽었다면 아이들은 어떤 느낌을 가지고 있는지 그제서야 궁금해지게 된다. 물어보니 역시나 시대가 달라졌기에   내가 아는 이야기들이 많이 없어지긴 했지만 아직 배우는 시나 이야기도 있어 더 반가워지게된다.   이야기하면서 '나 역시 그 나이에 그렇게 여겼던 부분들을" "아이들 역시 똑같이 여기는 부분이 있다"는 것을..., 그리고 심지어는 지금 나랑 비슷한 생각을 할 정도로 아이들이 많이 성숙해졌구나 하는 생각을 새삼 하게된다.

 

국어 교과서에 나오는 책들은 물론 잘 알아야 국어 점수라는 원초적인 부분에서도 좋겠지만, 각 시대를 살아가는 동안 좋은 이야기라고  이름을 들을만한 이야기들이기에,  짧은 시나 단편 한 구절에도 읽어가는 나의 기분에 따라 마음을 울리는 커다란 '새김'이 될 수 있다는 이야기를  아이에게 해주게 된다. 

 

 '국어 교과서 작품의 모든 것' 에는 이름처럼  중학교 학생이라면 읽고 알아야 할 시, 소설,수필에 꼼꼼한 주석과 설명이 있어 보다 쉽게 아이들에게 다가가게 되어있다.  중학교 16종 국어 교과서 문학 작품을 바르게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이야기들만 들어있다는 점에서 아이들이 살아가는데 좋은 힘을 줄 글을 알게 되고  더불어 바른 이해로 조금은 더 나아진 국어 성적을 기대하게 되는 고로,  종종 아이들이 읽는 모습을 봤으면 싶다는 생각이 들게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