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북멘토 가치동화 5
박상률 지음, 이욱재 그림, 5.18 기념재단 기획 / 북멘토(도서출판) / 2013년 2월
평점 :
품절


5.18 민주화 운동이라는 말은 많이 들어봤어도 정확히 뭔지는 모르는 아이들에게 그 곳에 있었던 사람들이 어떤 상황이였는지 알수있게 하는 이야기라는 생각이 듭니다. 3.1일절마저도  무슨 날인지 모르겠다는 아이들도 많다고 하는데, 5.18이 뭔지 아는 아이들이 얼마나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거든요. 그렇다고 어른인 우리라고 해서 잘 아는 건 아니지만 말입니다.  어떻게 그렇게 잔인하고 아픈 일이 있었는지  아는 대로라도 알려주기가 아직 초등학생에게는   처음 말떼기가 어렵다는 생각이 들기에 아이들 눈높이로 써간  이 책을 읽어본다면  아이들에게 미리 생각할 시간을 줄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또래 아이인 꽃님이의 눈으로 바라본 그 당시 모습 이야기이기에 자세하지는 않지만 오히려 아이들에게는   솔직하게 들리지 않을까 해봅니다.

 

 엄마와 동생이 태어나길 기다리며,    직장때문에 서울에 간 고모와  먼 곳에서 일하느라 한달에 한번 정도만 집에  오는 아빠를 기다리느라 심심한 꽃님이에게는 꽃과 꽃밭, 그리고 강아지 똘똘이가  최고의 친구입니다.  군인이 나타나면서  술렁거리는 곳곳의 분위기가 예전과 달라지게되고  밖으로 직장을 갈수 없게 돼 같이 살게 된 아빠마저도   군인들과 싸울것 같기도 한 일이 생기게 됩니다. 그렇게 모든 걸 군인들이 사람들을 통제하기 시작하면서  길거리마저 돌아다니기가 힘들어집니다.

 

그렇게 고립된 광주는  이유도 모르고 다친 사람, 죽은 사람 사이로 가족을 찾아 헤매는 사람들로 가득차게 됐지만 같은 나라에 사는 다른 지역 사람들은 아무도 그 사실을 모르게  된답니다. 아이들이 제일 이해가 가지않는다는 부분이기도 하고, 그 시대를 보낸 저 역시 아직 이해가 잘 안되는 일이기도 합니다. 서울에 간 고모와도 연락이 되지않는 꽃님이는 처음엔 학교 안가는게 너무 좋았지만  같은 매일이   심심하고 갇혀 지내는 게 너무 싫어 고모의 자전거를 타고 한 바퀴 돌고오기로 합니다.

 

 

"봄은 뭐든 다시 살고 싶어진께." 하던 아빠 이야기가 마음에 오래도록 남게됩니다. 세상 일이 궁금해 밖에 나갔다 올 때마다 꽃님이가 집에 있는지 확인하던 아빠, 아빠가 집에 오지않자 너무 걱정이 된 나머지 거리를,  병원을 마구 헤매던 용감한 꽃님이. 역사에 휩쓸린 한 가족이야기에서  저자는 그 누구라도  역사의 주인공이라며 어느 시절을 살든 그래야 한다는 말을 합니다. 하지만 그러기 위해선  그 해 봄도 물론이고 기억하기 아프더래도 역사속에 있었던 일로 이름을 잃은 많은 이들을  우리가 먼저 제대로 기억해야한다 합니다.

 

"꽃도 제자리에서 지는데

너는 어디로 갔느냐"

....

라며 눈물로 시를 읊는 아빠와 우리의 안타까운 마음을 타고,  잊지 말아야 할  5.18이라는 아픈 기억속에 봄꽃 같던 한 소녀의 이야기가 슬픔을 더하게 됩니다.  '우리를 부디 잊지 말아주십시요' 라는 말을 남긴 이름 모를 시민군, 그리고 1980년 잔인한 5월이야기가 아이들에게 역사와 지금을 사는 우리가 기억해야 할 것을 알려줄꺼라는 생각이 듭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