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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트에 탄 소년과 곰 ㅣ 벽장 속의 도서관 4
데이브 셸턴 지음, 이가희 옮김 / 가람어린이 / 2013년 2월
평점 :
절판
그냥 저 건너편 아무 데나 내려 주세요."
... "잘 알아서 데려다 주마."
하고 보트에서 만나게 된 소년과 곰의 대화가 이렇게 시작됩니다.
자칭 보트의 선장이라는 곰을 보면서도 거리낌없이 작은 보트에 탄 소년은 처음엔 낯설게 서로의 영역을 확인하는 것에서부터 그들의 우정을 시작하게 된답니다. 닫힌 공간, 둘 밖에 없는데도 서로에 대해 관심도 없이, 자신의 관점에서만 이야기를 시작하고 특히나 소년은 곰을 받아들이기가 쉽지않지만 여러 일들을 겪으면서 서로를 조금씩 알아가게 됩니다.
곰과 소년의 기발한 여행을 함께 보면서 한참 자라고 있는 아이들과의 사이를 생각해보게 되더라구요. 특히 아무 데나 내려달라는 소년에게 잘 알아서라는 곰의 대답을 듣는 순간부터 큭큭 웃음이 나오게 됩니다. 아이들에겐 '아무데나', '아무 것'이나 이지만 부모들은 '알아서 잘..' 이 늘상 하는 이야기일테니까요. 하지만 길을 잃은 것처럼 보이는 순간에도 정확한 지도도 없이 '여기쯤'이라고 막연한 항해를 계속하는 곰의 모습에서 왠지 내 모습이 보인다는 생각을 하고보니, 소년의 더 나은 생각과 행동을 따르려 하지않거나 고맙다는 이야기를 건네지 않기에 미련해보이는 곰이 하는 행동에는 설마 나도 그럴까 라는 생각이 순간 들더라구요.
어린 소년조차도 안 된다고 했던 일로 괴물을 끌어들인 곰의 미련함, '마침 좋은 생각이 떠오르려는 참에 소년이 방해한 것일뿐' 이라는 뻔뻔함으로 삼춘기, 사춘기라고 웃으며 이야기하는 괴로운 시기를 , 금방 넘지 못하는 폭풍 속 파도로 만들고 있는 건지도 모르겠다라는 생각에 살짝 괴로워지면서 말입니다.
하지만 다행히도 그들은 점점 서로를 위해 괴물도, 안개도 헤치고, 그리고 이상한 바위 섬에서의 앞으로의 계획도 세워가면서 기운이 빠질때마다 힘을 내주는 서로가 있기에 다시 나아가게 된답니다. 이렇게 어울리지 않는 그들의 여행은 아이들에게 다음 여행에서 만날 기발한 모험 이야기를 상상하게도 만들지만 어른에게는 그들의 어려움과 시간으로 다져진 우정만은 변치않았느니라~ 라는 바램을 갖게 한답니다.
점점 솔직하게 말하게 되는 소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는 곰의 변화가 어른과 아이, 우리 모두에게 살다가 보면 겪게 될 많은 일들, 사람 사이, 자기 마음이 곤란할 때 어떻게 하는게 좋을지 이런 저런 생각을 하게 하지 않을까 해보게 된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