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기적의 중학 연산 1권 중학 1학년 과정 - 수.연산.방정식, 2013년 ㅣ 기적의 중학 연산
기적의 계산법 연구회 지음 / 길벗스쿨 / 2012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아이를 중학교, 고등학교 먼저 보낸 친구가 늘 말하는, 수학 잘 하는 법은 '연산에 능숙하기' 랍니다. 연산은 초등학교 때 이미 다 뗀거 아닌가 싶었지만 알아야 할 초등학교, 중학교,고등학교 기본 연산은 다 다른 것이라 하더군요. 각 연산이 언제나 수학의 기본 바탕을 잡아주는 거라면서 어느 정도의 성적을 보이고 있는 아이 점수 차이는 의외로 연산에서 나온다는 겁니다. 학년이 올라갈수록 수학 역시 국어처럼 문제가 길어지게 되는데, 그런 문제도 척척 풀어가는 듯 보였던 아이의 답이 정답과 달라서 보면, 다 풀어놓고 마지막 연산에서 틀린 경우가 종종 있다는 겁니다. 더군다나 시험 시간에는 긴장되기에 빨라야 할 연산에서 오히려 시간을 잡아먹게 되기가 쉽다고 하네요. 그러다보면 그것이 점수 차이로 나오게 되고... 그 때마다 실수라 부르게 되는, 가볍게 보이던 연산이 중요하게 느껴지면서 '정확한 연산을 좀 더 잡아줄 껄' 이라는 후회했다는 말을 하더라구요.
중학교라면 어느 정도의 연산 푸는 능력이 저절로 생기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는데, 연산은 역시나 초등학교때처럼 손이 기억하게끔 조금씩이라도 매일 해주는게 제일 중요한 건가 봅니다. 잘 하는 듯 보이던 아이들이 종종 실수라면서 연산에서 틀릴 때가 있다 보니, 연산을 더 준비시키는 시간을 가져야겠다는 생각이 절로 들게 된답니다.
하루 10분, 반복학습으로 완성하는 연산 집중 워크북 "기적의중학 연산"과 "정답과 풀이집" 입니다.^^ 개념을 손으로 익혀서 정확도를 높여야 한다는 게 중학교 이상을 보낸 엄마들의 공통된 의견이더라구요. 하루 10분이라는 시간을 정해놓고 하기에, 부담없이 아이와 시작하게 된답니다.
하루 10분이지만 중학교 연산에서는 소인수 분해라던가 음수 개념, 교환/결합 법칙을 활용한 일차식 등이 나오고 있어서 무조건 계산 들어가기가 생각보다 어렵답니다. 중학 연산에 낯선 아이들을 위해 VISUAL IDEA를 활용해 개념을 우선 시각으로 눈에 들어오게 하는, 그림을 활용한 설명이 있어 아이들에게 보다 쉬운 접근을 하고 있습니다. 직관과 이미지 사고를 통한 입체적 개념 이해를 한 후 추상적, 논리적 사고를 통한 좌뇌 활동으로 보다 쉬운 이해와 정확한 연산이 가능하게 해주고 있답니다.
1권은 중1과정으로 수,연산,방정식에 관한 내용이 들어있는데, 소수가 뭔지 정수와 유리수에 나오는 음수의 연산, 절대값과 일차방정식 등, 눈에 확 들어와야 할 부분이 아직은 잘 들어오지 않는 아이에게 먼저 이해를 시키고 문제를 풀어가니 훨씬 이해도가 빨라진다는 생각입니다.
1개월이나 2개월 중에서 기간을 선택해서 스스로 계획을 세우게 되어있어, 아이가 계획을 세워 하다보니 자기 스스로 하는 공부가 되어준답니다. 총 3권인 기적의 중학 연산 시리즈로 가볍게 시작하는 중요한 연산 능력 기르는 시간 가져보는 것도 중학교 들어갈 아이들에게 많은 도움될꺼란 생각이 드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