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두운 기억 속으로 매드 픽션 클럽
엘리자베스 헤인스 지음, 김지원 옮김 / 은행나무 / 2012년 9월
평점 :
절판


"그 때는 그런 사람인줄 몰랐어요."

 

라는 이야기를 들을때면 우리는 얼마나 무모한 선택을 하며 살아가고 있는건가 싶다. 누군가의 소개로, 혹은 몇 번 지나가다 느낀 호감으로, 때로는 남녀를 불문하고  우리들의 영원한  로망인 '첫 눈에 반한' 사람과 시작된 연애, 그리고 영원을 약속하는 결혼으로 행복을 꿈꾸게 되지만 어느 날부턴가 그 사람이 내가 사랑한, 혹은 내가 생각한 사람이 아니라는 생각에 당혹스러운 순간이 꼭 있게된다. 

 

연애할 때라면 아마 "이제 그만..." 하면 그만일뿐이라고 약간은 가벼운 마음이지 않을까 싶지만, 그와 헤어질수 없다면... 그와 헤어진다는게 죽는 것보다 무서운 상황이라면... 이라는, 이젠 그 비슷한 모습을 한 사람만 지나가도 몸을 움찔하게 만드는 사람에 대한 기억만으로 살아가는 '캐시' 가 꺼내놓는 기억과 지금 그녀의 불안한 상태가 우리마저 불안하게 만들게 된다. 집 안 커튼이 정확히 걷어져 있어야 하고, 아파트 문이 똑바로 닫혔는지 매번 열두번쯤의 확인에 공용현관문까지 열었다 닫았다를 매번 반복하는 캐시의 답답한 일상은 그녀가 꺼내 놓은 과거속으로 같이 들어가게 되면서  누군가 자신의 집에서 기다리고 있을까봐 두려워하는, 그녀의 지금 일상을 이해하게된다.

 

우연히 만난 너무 치명적인 매력의 남자, 당신만을 사랑한다며  너무하다시피 사랑을 날리는 남자의 매력은 그녀뿐 아니라 '잘 노는' 그녀 친구들까지 넘어가게 할만큼이다. 하지만 점점 자기를 고립시키는 그의 치밀한 계획을 알면서도 두려움에  아무에게도 말하지 못하고 시들어가는 그녀를  친구들마저 정신이 이상해진것이 아닌가 하는 의심을 하는데다, 절친 '실비아'마저  그녀 남친 '리'에 대한 당혹스런 마음으로 그녀에 대한 불리한  이야기를 하게 됨으로써 이 모든 상황은  결국  죽음 가까운 곳까지 그녀를 몰고 가게된다.

 

우연으로 가까스로 살아남을 수 있었던 캐시가  윗집에 이사 온 "당신은 보기보다 용감한 사람' 이라며  용기를 주는 스튜어트를 만나면서 그녀의 강박증은 조금씩 나아지게되지만   '리'의 출소날짜가 다가오면서 다시 심해지게 된다. 자기 집으로 갈때도 같은 길을 가지 않으려하는 여자, 매일 밖에서 돌아올 때면 자기 집 안 풍경을 조심스레 바라보는 여자는 어느 날부턴가 예전 리의 방식처럼 집 안 뭔가가 달라져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고, 자신이 과연 그의 손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란 매일 하는 고민과 불안이 최고조에 다다르게 된다.

 

풀리지 않는 매듭, 매력에 빠져 만났지만 그 매력에 사실은 그의 폭력과 죽음에 대한 위협도 함께 한다는 걸 알고, 그가 없는 지금도 매일 탈출을 꿈꾸는 여자, 과연 캐시가 현명하게 이 일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 싶어, 밤이면 어디선가 들리는 자그마한 소리에도 신경을 곤두세우는 캐시처럼 '설마'라는 생각으로 그녀를 바라보게된다. 다른 사람 눈에는 보이지 않지만 자신에게는 항상 같이하고 있는 그의 그림자를 벗어날 수 있는 건 자신의 마음만이 할 수 있는 일이라는 걸 깨달은 캐시는 자신을 위해,스튜어트를 위해, 절친 실비아를 위해 용기를 내게된다.

 

데이트 폭력과 강박장애에 시달리는 여자의 불안을 잘 그려낸 "어두운 기억속으로"는 작가 엘리자베스 헤인스의 데뷔작이라 한다. 경잘 정보분석가로 일하는 경험에서 나온 것인가 싶게 생생하게 그려낸 캐시의 끔찍한 과거, 새로운 사람에 대한 두려움(반복적이긴 하지만 그녀의 마음을 이해하기에), 일상에서 부딪히는 사소한 일들로 만들어낼수 있는 불안을 잘 그려낸 이 이야기는 영화로 만들어진다고 하는데, 제목처럼 어두운 기억 그리고 홀로 남은 여자, 급만남의 꿈같은 환상에서 악몽이 기억되는 '연애중인 이들에게는' 더 무서운 영화가 되지않을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