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들이 말해주지 않는 건강 이야기 - 국내 최초 의학전문기자 홍혜걸의 의학 교양서
홍혜걸 지음 / 비온뒤 / 2012년 1월
평점 :
품절


"건강"

 너무 알아서 병이라는 말이 건강때문에 나온 것이 아닐까 할 정도로, 같은 병에 대해서도 정반대의 치료를 요구하는 이야기들이 너무도 많이 돌아다니는  세상이다. 어떤 것이나 늘 그렇듯이 미리 알고 마음에 여유가 있으면 더 넓게 볼 수 있지않을까 싶지만 평소에는 무관심하다가 아파야지만 돌아보게 되는 것이  건강인지라, 어디가 이상하다 싶어진 그 때에는 무조건 누군가의 이야기나 정보를 허겁지겁 따르다 보니, 또 다른 문제가 생기곤 하는 경우도 많이 봤을 것이다.

  

건강 검진이라는 것도 그러하다.  미리 내 몸에 대해 알고, 혹시나 있을 병을 미리 치료하기 위해 만들어진 좋은 제도지만 막상 뭔가가 나왔다는 소리가 들리면, 그 때부터 그것으로 인한 머리가 지끈거림이 시작되게된다. "정기적으로 살펴보시는 게 좋겠네요." 라는 의사의 단순 경고는 그 다음 검사 시기까지 걱정이 하루 하루 쌓이게하는 고문이 되게 된다.  이 책을 읽어가다보니, 한순간에 오락가락하는 우리들의 쓸데없는 걱정이 어쩌면 하늘이 무너질까 두려워했다는 '기우'와 닮아있는 것은 아니였는지, 그런 걱정이라면  줄이고 평상시 꼭 지켜야 할 일들에 대해  어떤 것들이 있는지를 알려준다.

 

코피가 나면 휴지로 제까닥 막는다거나,  어디가 아프면 "그 병 명의가 어느 병원의 누구였더라..."하며 명의 검색부터 시작하는 우리들에게 꼭 알아야 지킬수 있는 건강의 기초부터 우리들 주변에서 이젠 너무도 흔해진 질병에 관한 이야기, 환자에서 이젠 소비자라는 객관적인 눈으로 병원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이나, 우리가 알고 생각해봐야 되는 이야기들을 적어가고 있다.

 

자신의 건강을 너무 과신해도 혹은 너무 염려해도 안 되는 경우의 사례나 큰 병원 명의가 잡아주지 못하는 섬세함, 그리고 생활병이라 불리는 많은 병들과 정신 분열증, 우을증, 피로 등  알거나 모르던 병들이 어떤 경우  생기기 쉬운지, 혹은 어떻게 하는 것이 평소 도움이 되는지에 대한 이야기로 도움을 받게도 되고,  나나 가족들의 달라진 상태를 금방 알아줄 수 있는 가까운 병원을 만들어두는 것이  좋은 경우가 많다는 것과 나이가 들어가면서 생기게되는  몸의 노화, 유전자, 생활 습관등오로 누구에게나 생기게 되는 병의 위험도를 약간이라도 줄여줄 수 있는 생활 습관이나 혹은 생겼더라도 유지해야 하는 객관적인 태도 등에 관한 이야기가 병에 대한 무조건적인 두려움을 약간이나마 없애게 하는 것은 아닐까 싶다.

 

호산구성 육아종이라는 희귀 질환에 걸린 아들을 인터넷 검색으로 고친 부모의 이야기가 나와있는 '인터넷과 환자 주권 시대의 개막'이라는 이야기를 보고 나니,  의료 기술이 발달한 세상에 있다는 것이 다행이고 역시나 모르는 것보다는 정확히 아는 것이 중요하다 싶다. 이제 내가 해야 할 제일 중요한 것은 규칙적이고 건강을 위한 생활과 그런 습관을 갖는 일이 아닐까 하는 삶의 우선 순위를 알려주지않았나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