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통방통 플러스 우리 명절 신통방통 사회 4
김은의 지음, 유영주 그림 / 좋은책어린이 / 201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엄마, 이번엔 누구 누구 오는거야?"

라고 아이들이랑  명절이 가까워져서 시골가게되면  가는 동안  꼭 물어보는 질문이다. " 다 오지."란 말에 사촌 이름을 하나씩, 하나씩 대가며 진짜 다오냐고 묻는 아이에게 그렇다는 대답보다 더 좋은 건 없나보다. 어쩌다 만나는 사이라 어색하지 않을까란 걱정은 잠시,  가족이란 느낌때문인지, 만나서 금방 같이 놀러갔다 오겠다며 잠깐 나갔다 와서는 금방 예전 친한 모습 그대로이다.


그래도 다른 가족들보다는 많이 모이고 자주 모이는지라 아이들이 명절에 대해 잘 알고있지않을까 했지만 이름이나 대충 어떤 날이구나 하는 느낌만 알고 있다는 것을 '신통방통 + 우리 명절'을 읽어가며 알게된다.




일년 동안 어떤 명절이 있는지, 그 날 무슨 일과 무슨 음식, 그리고 왜 그런 날이 생겼는지에 대한 이야기가 자세하게 나오고 있다.





부모님을 잃은 꼬마에게 꿈속의 엄마가 산 너머 마을 김 선비댁을 찾아가 양자가 되라는 이야기를 해주게 된다. 혼자서 여기저기 떠돌며 자란 꼬마에게 김 선비댁에서는  일년동안 같이 지내며 명절을  지내보자는 이야기를 하게되고,  "왜 명절을 지내보자는 거냐"는 질문에   적던 많던 가족들이 모이게 되는 일년 동안의 명절을 지내보고 그래도 가족으로 잘 지낼수 있을것같다는 생각이 든다면, 그 후에 가족으로 살 것인지 결정하자는 말을 하게된다. 하지만  그러고나서도 작은 할마버지의 허락이 떨어져야  가족이 될 수 있다는데~~ 어떻게 될까 싶다.



                                                                   

설날을 준비한 목욕부터 시작해 차례를 왜 지내는 것인지, 무슨 음식을 먹는 거고 왜 그런건지, 그리고 그 때 놀이는 무엇인지 등 꼬마가 아이들이나 부모님을 따라가며 우리들에게 보여주고 있다. 처음에는 뭐가 뭔지 몰라 실수 연발인지라 엄청 무서워보이는 작은 할아버지께 혼이 나기도 하는  꼬마는  부모님의 도움도 받아가면서 점점 부모님의 사랑이란 이런 것이로구나 하는 걸 알아가게된다.


하지만 저렇게 무서운 호랑이  할어버지께서 과연 허락하실까 싶은데, 화내신 이유는 다 꼬마를 위한 거라고 하니.~~  그렇담 혹시나...






각 명절마다 이렇게 깔끔한 정리와  각 날에는 무슨 일들이 있는지 따로 정리해서 알려주고 있다.



오방색, 앙괭이, 복조리, 왜 떡국을 먹어야 한살 먹는건지부터 하나씩 하나씩, 당연한 것으로 여겼던  그 각각에 의미가 있는 것임을 이제서야  아이들뿐 아니라  나까지 배우게 된다. 나중에는 아이들과 각 명절의 특징,그리고 그 날마다 특이한 이름이 붙은 행동을 하거나 먹어야 하는 것들에 대한 퀴즈도 서로 내가며  다시 한번 우리가 슬쩍 지나갔던 명절에 대해 자세히 알게된다.


이렇게 우리처럼 하나씩 배워가던 꼬마가 드디어  작은 할아버지의 "가족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느냐?" 라는 마지막 질문을 받게 되고  일년동안 보았던 것들을 생각해보며  아주 의젖한 대답을 하게 된다. 너무 가까이 있어서, 때로는 너무 당연하기에 몰랐던 가족과 같이하게되는 명절의 소중함, 이제는 성광이라는 멋진 이름을 받게된 꼬마에게서 우리 아이들도 많이 배우지 않았을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