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 60분 부모 : 행복한 육아 편
EBS 60분 부모 제작팀 지음 / 경향미디어 / 2012년 5월
평점 :
품절


아이들과 보내는 시간은 우리들을 진짜 어른으로 만들어가는  시간이로구나 하는 생각을 해보곤 한다. 혼자가 제일 중요하고, 그 누구도 나를 막을 수가 없었건만  아이들의 응애하는 소리부터 "엄마~." 하는 간단한 말에는  하던 모든 게 stop이어야 할 때가 종종 생기니 말이다. 다른 누군가를 위해 내 일을, 세상에 대한 내 생각을 바꾸거나 바꾸려는 생각을 하게 하는 걸 보면 아이들이 우리를, 나를 어른으로 만들어가는 게 틀림없는 듯하다.  그런 어른이 되어 자식을 잘 키울 수 있었다는  전통대대로 내려오는 비법을 여러 선배님들로부터 배워  엄마들이 하는 행동 비슷하게 하고있는 듯 보이지만 아이들의 반응은  역시나  초보엄마가 하는 행동에 따라 제각각인 반응을 보여주고 있다.

 

가끔 여러 육아 프로그램에서 보여주는 전문가들의  대수롭지않아 보이는 침착한 방법이 의외로 아이들에게 좋은 효과를 보여준다는 걸 알게 될때가 있다. 넋을 놓고 보며 이럴 때, 저럴 때 정리해 놓은 책이 있다면 나도 지금보다 더 나아지지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보며 말이다. EBS  60분 부모 역시 그런 프로그램중에 하나로 육아 고민 해결이라는 부제와 함께 있는 '행복한 육아'편을 보니 부모가 된다는 건 한 사람이 세상을 바라보는 눈을 바꿔가는 과정이라는 사실부터 다시 알게된다.


똑똑한 아이, 건강한 아이,밝은 아이를 키우기 위한 부모들의 현명한 행동 지침서가 될 이야기들이 주제별로 나와서 좀더 나은 관계를 만들기 위한 이야기들이 나오고 있다. 궁금한  좋은 성적을 내기 위한 여러 방법들도 좋았지만 내 마음에 특히나 좋았던 부분은 2장 '현명한 부모의 올바른 육아법' 이었다.  이게 올바른 훈육일까 나로썬 최선이지만  매번 헷갈리게 하는 '올바른 훈육 방법', '일상생활 속 정리'도 능력이라는 이야기. 그 중에서도 '엄마도 알아야한다' 편에 있는 "좋은 엄마는 어렵지 않다."부터 시작된 엄마라는 사람이( 물론 아빠도 말이지만~) 얼마나 아이들에게 중요한지 그리고 좋은 엄마가 뭘 제일 잘 하는 사람인지에 대한  이야기가 이제 어느 정도 숙련된 좋은 엄마의 앞 모습을 때론 보일때도 있지만 언제나 예전의 모습으로 돌아가곤 하는 나에게 더 마음에 와 닿지않았을까 한다.

 

사람을 바꾸는 세가지 방법으로  일본의 경제학자 '오마에 겐이치'라는 사람이 '시간,인맥, 공간'을 바꾸는 것이라 했다한다. 이 세가지를 정리해서 효율적으로 활용하면 한 명의 사람을 바꿀수도 있다는 이야기가 왠지 마음에 와 닿는건 우리들이 생각하는 그 모습이상으로 우리가 아이들에 대한 영향력이 크다는 사실때문일것이다. 또  적기교육을 위한 영리한 엄마가 되기 위한 행동이  아이의 눈을 보며 칭찬하라는 것이나 적기 교육을 위한 아이의 틀만 만들면 된다는 것에 안심하다가도   그 틀을 어떻게 잘 만들어야하는 것인가에 대한 걱정도 해 보게된다.


"나 때문에.."란 생각도 "너 혼자 스스로.." 란 생각도 어울리지않는 우리가 아이의 같이 지내며 느껴야 할 '행복한 육아'에 대한 이야기가 스치듯 가볍게, 그리고 또 무겁게 나의 역할에 대한 생각을 주고있다. 제일 중요한 부모의 역할은 '아이의 마음을 읽어주는 것'이라는 데, 그것을 위해서 우리가 해야할 것은 아이와 많은 시간을 보내고 그럼으로 아이에 대해 많은 것을 알아야하는 것이기에 오늘도 가족이 같이 시간을 보낼수 있는 놀이를 생각해보는 것부터 시작하련다. 행복은 같이 있는 걸 즐기는 것에서 오는 것이니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