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기력의 심리학 - 무력감을 털어내고 나답게 사는 심리 처방전
브릿 프랭크 지음, 김두완 옮김 / 흐름출판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민이 없는 사람이 있을까? 누군가는 그 고민이 너무 많아 고민이라고 할텐데요. 그 고민 가운데 묶여 있다는 걸 알면서도, 그리고 어쩌면 어느 쪽으로든 결정을 내리고 움직이면 지금과는 다른 상황이 될거라는 걸 알면서도 꼼짝하기 싫은 나에게 대부분 "역시, 넌"이라고들 하지 않을까 싶기도 하구요. 나를 포함한 그런 이들에게 저자 브릿 프랭크는 그건 "당신 잘못이 아닙니다"라는 말을 건넵니다. 그걸 어떻게 아냐고요? 자신이 남들이 생각하는 그 모든 중독의 구렁텅이를 건너온 사람이기때문이고 자신이 그렇게 문제가 있다는 생각에 괴로워하고 있을 때 상담사가 건넨 그 말 한마디 덕에 사람의 행동에 대한 근본적인 이유를 알기위한 이 모든 일들이 시작됐다는 겁니다.


1부 무기력을 떠나보내는 법에서는 불안감이 문제라는 우리의 생각이 잘못된 것임을 알려줍니다. 불안감이 올라오면 나약하기에 그런 감정이 생기는 거 아닐까 했는데 그녀의 말처럼 그 불안감, 깜깜한 길을 걸어가는 동안 뒤를 돌아보고 앞을 다시 쳐다보게 하는 본능적 불안감이 있었기에 그 수많은 사람들이 위험을 피할 수도 있었구나 싶어지기도 하고, 그래서 나에게도 많은 도움을 주기는 했겠구나 싶어집니다, 가파른 계단을 보면서 넘어지지 않으려고 조심을 했을거고, 지나가는 덩치 큰 개는 무서우니 멀리 떨어져가는 게 낫겠다는 현명한 판단을 하게도 했을거구요. 이렇게 부정적인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뇌를 이해하면 내일을 바꿀 수 있다는겁니다.


그리고 트라우마 역시도 극복해야한다는 겁니다. 트라우마란 끔찍한 사건 후의 현상인 줄 알았는데 그녀의 설명을 보면 그 누가 없다고 할 수 있을까 싶습니다. 우유부단하다, 사과를 과하게 한다, 아니라고 말하기 어려워한다 .. 등등 우리가 보일 수 있는 많은 행동등이 트라우마에 기인한 것이라는 건데요. 내 안에서 느끼는 위축된다거나 잠을 잘 못자거나 압박감을 느낀 적이 있다면 그것들도 다 트라우마에 들어간다는 겁니다.


우리를 무기력하게 만드는 관계들에서 어떤 해결책이 있는지도 알려주고 있는데요. "고통은 피할 수 없고, 괴로움은 선택할 수 있다."는 갈등은 피할 수 없지만 싸움은 선택할 수 있다는 부처의 말씀이 와닿게 됩니다. 싸우게 됐을 때 우리는 늘 제대로 된 사과를 하라고 하는데요. 그 사과에 미안하다는 말만 있다면 그건 제대로가 아니였다는 겁니다. "개선(책)"이 들어가야 한다는 건데요. 어쩌면 그런 대화법을 몰랐기에 싸운 후 아직 뭔가 털어내지 못한 감정들이 남아있었던 건 아닐까 하게도 됩니다. 내 안의 나에게 말을 제대로 못 걸어 트라우마를 나도 모르게 안고 살았듯이 말이죠.


"삶이 얼마나 성공적이고 흥미로운지에 상관없이, 그 삶이 진짜 자신의 삶이 아니라면 우리를 절대 행복하게 만들지 못할 것이다. 그리고 그 삶이 진짜 자신의 삶이라면, 우리를 절대 비참하게 만들지 못할 것이다." -259

결국 무기력이란 내가 나 혼자, 스스로일 수 있을 때 극복할 수 있다는 게 맞다 싶습니다. 누군가에게 기대고 싶고, 미루고 싶고, 원인을 밖에서 찾으려 한다면 그 감정은 결국 반복해서 다시 나를 찾아오겠다 싶기도 하구요. 하지만 그녀 말처럼 무기력도 나를 보호하려는 자구책이라는 걸 알았으니 다음에 그런 감정이 온다면 조금은 쉽게 털어나지 않을까 하는데요.


내가 왜 이럴까, 난 또 왜, 라는 생각에 잠겨있다 싶을 때 이렇게 심리를 분석해서 순서화, 객관화를 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다 싶은데요. 화살을 나에게 돌리지 않고 나의 불안감을 가라앉히고 움직이게 만들기위한 여러가지 방법 중 맞는 걸 찾아서 내 루틴깨기로 만들어봐야겠다 싶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