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피엔딩에서 너를 기다릴게
산다 치에 지음, 이소담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노력하면 할수록 소중한 것이 늘어난다.

그 하나하나가 살아가는 힘이 된다-261

오랫동안 잊었던 사랑이란 감정을 떠올려보게 됩니다. 사랑이 얼마나 가슴아픈지, 그리고 나를 얼마나 웃게하는지도요. 물론 지금도 사랑을 하기는 합니다만 그런 소중함에 대한 생각을 잊은 채로 습관으로, 일상으로 만들어가고 있었다 싶은데요. "보석병"이란 희귀병으로 자신이 얼마 살지 못할 것을 알게 된 리나와 전학와서 만나게 된 친절한 아이 미사토의 이야기가 그 기억을 다시 만들어내게 하는데 색깔은 초록과 하늘빛이 섞였다고 할까요, 소중했던 학창시절의 그 시간과 첫 사랑, 우정이 나에게 주었던 추억들이 생각나게 됩니다. 그리고 내가 가진 이 사랑도 리나처럼 말하고 표현하지 않아서 그 빛을 잃어가고 있었던 건 아닐까 싶기도 하구요.


누군가의 인생을 어느 한 부분만 보게 되면 보는 사람의 기분에 따라 다르게 보일텐데요. 리나의 이야기도 병과 연애, 인생관, 어느 부분을 더 자세히 들여다보느냐에 따라 다르게 읽히지 않을까 싶네요. "해피엔딩에서 너를 기다릴게"라는 제목처럼 로맨스가 들어간다면 해피엔딩을 좋아하는 편이긴 하지만 그들의 사랑이 꼭 배드엔딩은 아니라는 생각이 듭니다. 서로가 있어 행복했던 기억이 더 크니 말이죠. 그리고 살다보면 모든 로맨스가 해피엔딩이 될 수 없다는 건 익히 알고 있으니 더 말이죠. 리나는 사람은 누구를, 어떤 때에 만나느냐에 따라 달라지게 한다는 걸 보여주는데요. 우리가 생각하는데로 인생이 흘러가지만은 않는다는 걸 동화처럼 이쁘게 그려갔지만 진실을 피하지는 않아서인지 가슴에 남는 부분들이 있습니다.


"어떻게 해 볼 수 있는 슬픔이라면 슬퍼할 시간에 노력한다."-84

남은 시간을 뭐든 최선을 다하는 리나를 보면서 미사토도 조금씩 변해가는데요. 그 역시 리나가 몰랐던 일들을 알려주면서 같이 성장해갑니다. 어렸을 적의 사고로 아빠를 잃은 리나는 아빠가 희생했다는 생각에 괴로워하는데요. 미사토가 부모의 마음이란 그런 것이 아니라는 걸 알려주면서 리나에게 진짜 사랑이 뭔지를 생각해보게 하거든요.


여자친구의 소원을 들어주기위해 부끄러워하면서도 꽃집에 들리고 그런 자신을 혹여 여자 친구가 알게될까 목소리 높인다던지, 남자친구를 위해 뭔가를 만들어줄 생각을 하는 모습, 그리고 리나의 건강만을 바라는 가족들이나 미사토가 원하는 일을 꿈꾸길 바라는 가족들을 보면서 우리가 진짜 바라는 건 큰게 아니라는 생각을 해보게 되는데요.


"같은 시간속에서 너와 나는 다른 시간을 보냈다."

가슴아픈 사연이 숨은  시간의 추억과 놓칠뻔 했던 반전은 생각보다 긴 여운을 줍니다. 사람의 손이 맞닿는 시간의 소중함도요. 그래서 다시 읽게 되겠구나 해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