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도 느리게 나이 들 수 있습니다 - 나이가 들어도 몸의 시간은 젊게
정희원 지음 / 더퀘스트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이보다 젊어보이세요."라는 게 요즘 최고의 칭찬아닐까 하는데요. 그런 말에 기분좋아질때마다 내가 나이를 먹긴먹었구나 하게 됩니다. 또 있는데요. "이게 .. 어디에.. 좋다더라.."하는 말입니다. 예전같으면 그건 나와는 절대 상관이 없을거라 여겼을텐데 요즘은 그게 진짜 좋은건가 고민이 되긴 하더라구요. 그런 우리에게 당신도 느리게 나이들 수 있다는 말은 진짜 혹하는 말인데요. 노년내과 전문의라는 저자 정희원님은 가속노화라는 게 있다는 걸 알게되었다고 합니다.


"자본주의의 편안함이 노화를 앞당긴다."

몸이 편하면 노화가 빨리 오고 아픈 곳이 많아진다는 건 다들 알텐데요.그 반대를 원하는 우리인고로 삶의 내재역량을 키워야 노화의 가속도를 줄일 수 있다니 그게 무엇인지 알기만 하면 되겠다 하게 됩니다. 삶의 기둥이라 부를 4가지, 즉 4M이 있다고 하는데요. 나에게 중요한 것(삶의 목표 설정), 이동성(신체 활동, 활동, 운동), 마음건강(정서, 인지, 회복), 건강과 질병(식습관, 건강관리, 의료)라는 겁니다.


역시나 운동에 대해서 먼저 말하는데요. 그 중에서도 우리가 무심코 하고 있는 자세의 중요성을 짚어줍니다. 노화도 자세에 따라 그 속도 조절이 달라지는 것이라면서요. 마음 건강에서는 몰입을 말하는 데요. 몰입을 위한 나만의 방법을 만드는데 있어서 수면이 굉장히 중요하다는 걸 말해주고 있습니다. 건강관리에서는 요즘의 나처럼 좋은 걸 맹신하는 이들의 이야기를 들려주는데요. 어디서나 그렇듯 새로이 유행하는 좋은 것들은 아직 확실한 건 아니라는 거죠. 혹여 진짜 좋은 것이라 하더라도 내 자신의 식습관이나 자세, 생활습관이 나쁘다면 소용이 없다는 걸 알려주면서요. 나에게 중요한 것으로는 나에게 중요한 것만 남기는 힘을 어떻게 해야 얻을 수 있는지를 알려주는데요. 마음의 평화를 어떻게 얻어야 하는 것만큼이나 물질적인 것을 만들고 그것을 바라보는 시선에 따라 노쇠라는 것도 달라질 수 있다는 걸 말함으로 우리가 안 팎으로 나이가 들어가면서 달라져야 하는 것과 생각들이 뭔지를 알려줍니다.


이렇듯 노화란 피부과 관리를 잘 받는다고나 맛있는 것을 먹는다던지 채식을 한다던지로 늦춰지는 단순한 문제가 아니라는 걸 알 수 있는데요. 뭐든지 조바심, 그런 마음이 노화도 촉진하는 거 아닐까 해봅니다. 뭐든지 얼른 좋아지고, 나아지고 잊었으면 좋겠다는 마음이 오히려 내 안의 생체리듬을 깨는 거로 보이니 말이죠. 노화를 늦추는 최선의 대비는 스스로 건강을 돌보는 거라 하는데요. 은연중에 자신이 하는 방법이 제일일거라 믿고있는 이들에게 놓치고 있던 한 수 가르침을 주지 않을까 싶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