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이 아닌 뉴스 2 - 특종을 보도합니다
뉴럭이 지음 / 팩토리나인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늘이 아닌 뉴스"탐사보도로 이름을 높인 서정원 기자가 살인 사건을 목격하는 장면부터 시작됩니다. 9년전부터의 인연으로 그녀는 자신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지저스가 알려준 곳으로 향하게 되는데요. 그 곳에서 뜻하지 않게 최초 발견자가 된 겁니다. 그런 후 그녀는 언론의 관심을 과도하게 받기 시작하는데요. 진실을 알 수 없는 사건의 목격자가 된 그녀에게는 이제 익명의 댓글들도 달리기 시작합니다. 이미 방송준비하며 끝이 없이 쏟아지는 미제 사건들과 그에 얽힌 사람들에 심신이 지쳐간다 싶은 그 때 그녀는 다시 한 번 살인 사건을 만나게 됩니다. 그러나 순식간의 판단으로 사건 현장을 빠져나오게 됩니다. 다시 한번 목격자가 된다면 어떤 일이 시작될지 불보듯 뻔했으니 말이죠.


그런데 그 일은 사건 하나로 끝나는 게 아니라 오래동안 묻혀있던 사건의 연결고리가 되어 서정원 기자에게 질문을 던지게 됩니다. 사건들이 계속 나오는데 다른 이들처럼 사건을 묻을 것인지, 아니면 평상시 기자로서의 신념을 가지고 가까운 사람들, 심지어 사건을 목격했음에도 그 사실을 숨겨버린 자신이 걸려있음에도 당당히 밝힐것인지 말이죠. 물론 우리는 걸렸다 하면 누구든 멱살을 잡는다 해서 "멱살잡이"로 통하는 그녀가 '진실을 밝힌다'는 쪽에 손들고 싶지만 사랑하는 사람이 걸려있을 때 사람들이 어떤 선택을 하는지를 보면서 걱정은 하게 됩니다. 오랫동안 그녀를 보고 있던 그가 혹시 그녀에게 원한을 품은 자는 아닌지 걱정도 하면서 말이죠.


'오늘이 아닌 뉴스'는 한 도시에서 일어났던 사건을 통해 어딘가 실제 있을지도 모르는 사람들을 보여줍니다. 자식을 제대로 돌보지 못했다는 자책감에 무조건 뒷수습을 하는 게 당연하다 믿는 부모와 이제는 제대로 된 사람을 만났다고 믿는 사랑이 뭔지 모르는 사람들과 다 알고 있다고 여겼는데 사실 자신이 사랑하는 사람에 대해 아는 게 없었다는 걸 이제서야 알게 된 사람들까지 말이죠. 그리고 뛰어난 현실감각으로 자신이 발로 뛰는 형사가 어울리지 않는다고 동네방네 떠들고 다니는 형사까지 만날 수 있어 영상화가 되기로 했다는 데 재미있겠다는 기대도 생기게 되고 말이죠. 그리고 그 누구에게도 안 됐다는 마음이 조금씩은 생기게 됩니다. 죄를 인정하지 않는 이들은 물론 빼고 말이죠.


방송할 사건을 선택할 수 있는 기자와 자신의 돈으로 무엇을 막고 막지 않을지 선택하는 재벌, 사건을 작게 만들지 크게 만들지 선택하는 검사와 그 선택 어디에도 끼지못하고 오래도록 자신의 원한을 키워야만 하는 피해자들은 시간이 지나며 절대적 갑과 을이라는 건 없다는 걸 보여주는 약간이지만 위치 이동을 하며 우리가 원하는 결론으로 가게 되는데요. 그게 이 이야기의 진짜 매력아닌가 합니다. 사건은 어디서고 일어나지만 좋은 사람들은 어디서고 만나 진실 앞에 선다는 걸로 말이죠. 다만 바라는 건 가해자 혹은 범인이 그런 걸 알아야 하는데 과연 그렇게 될까인데요.


만능 조력자 지저스와 일에 진심인 기자에 잘난 척 최강 형사의 강력한 조합으로 어쩌면 영상으로 만나면 더 재미있을 수도 있겠다 싶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