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학주의 40배 수익클럽 - 거침없는 투자 탱크
김학주 지음 / 21세기북스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투자뱅크라는 별명이 있는 사람들은 어떤 투자를 하는 건가 궁금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물론 김학주님의 이야기를 듣기전에도 투자란 우선은 "절대 남과 나눌 수 없는 것" 그리고 흔들림없이 "끊임없는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건 당연히 알고 있었지만 다시금 경제를 바라보는 시선이 그 두가지를 가지고 있을 때 수익이라는 게 날 수 있다는 걸 알게 됩니다. 그도 말합니다. 사람들의 시야를 넓혀줄 수 있는 "지식"은 전달할 수 있지만 자신이 터특한 "지혜"를 가르친 적은 없다고 말이죠. 공개된 지혜는 더 이상 지혜가 아니기 때문인라는 건데요. 그럼에도 "기회를 만들어내라"라며 어떻게 투자 종목을 선택해야할지, 그리고 나만의 안목이라는 걸 가지고 세상을 어떻게 바라봐야 하는지 알려주고 있기에 요즘 주가쪽 소식이라면 눈도 돌리지 않는 저같은 주린이에게는 장기적인 시선의 중요성을 알려줍니다.


왜 보통의 내가 투자에 실패할 수 밖에 없는지, 그리고 우리가 궁금해하는 수익율을 5프로에서 4000프로까지 올릴 수 있는지의 방법도 폭넓게 제안하고 있는데요. 당장은 수익룰이 눈에 들어오지만 손절이라는 단어에서 멈칫하게 됩니다. 주가가 내려갈때의 '위기 대응 사태'를 보면 고점대비 10프로 하락할때까지는 조금씩 사고 그 후부터는 조금씩 팔아가다가 30프로 떨어질때까지는 아무것도 하지 않고 그 아래부터 조금씩 다시 사기 시작하면 결국 고점 대비 반토막이 나더라도 손실은 10프로 정도가 되고 기다리다보면 또 그 정도는 쉽게 만회될 수도 있다고 하는데요. 그 시간을 못 기다리는 게 나라는 걸 알기때문에 말이죠. 이 모든 것이 알지 못하기에 벌어진 더 큰 손해요, 그래서 생긴 두려움일지도 모르겠다 싶은 건 알면서 하는 건 투자요, 모르면서 하는 건 투기라고 하는데 아마도 난 후자쪽에 가깝기 때문일겁니다.


주식 매매를 미인대회에 비유했다는 케인에게서 배우는 투자에서도 보면 남들의 생각까지 헤아리는 균형감을 말하는데요. 군중과 함께 움직이지 마라, 사람들이 두려워할 때 욕심을 내라, 익숙한 투자 영역을 넓혀라,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구분하라에 관한 설명을 해주고 있는데 내가 했던 방법들과 하나도 맞는 게 없으니 아마도 투자(혹은 투기)가 왜 좋지않았는지에 대한 답을 알 수 있습니다.


주가만 바라봐서 되는 게 아니라 기대수익률은 다소 낮더라도 채권, 부동산, 구조화 상품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으며 어떤 점을 그 안에서도 눈을 크게 뜨고 봐야 하는지도 짚어주고 있는데요. 알듯한거 같지만 막상 내가 시선을 둘 때는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았던 점들이 중요하다는 걸 알수 있습니다.


경제 활동 인구는 줄것이며 그 부족을 메우기 위해 다시 세상은 바뀌고 그에 따라 투자의 방향도 분명 변할것이라는데요. 성공한 투자가들의 그 비법은 지금의 수익률을 따지는 것이 아니라 내일의 시장을 보고 심지어는 만들어가는 거라는 그의 투자 스토리를 보면서, 투자라는 걸 누구도 어떤 방식으로든 손에서 놓을 수 없다는 것과 그렇담 나는 어느 정도, 무엇을 하고 싶은 건지를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이지 않을까 싶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