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적을 지워드립니다 - 특수청소 전문회사 데드모닝
마에카와 호마레 지음, 이수은 옮김 / 라곰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죽음이란 모든 것을 다 놓고 떠난다는 것을 의미하는 거라 생각하기 쉬운데요. "흔적을 지워드립니다"에서는 그 때부터 남은 자들의 이야기가 시작된다는 걸 보여줍니다. 떠난 자들을 모르는 생판 남들인 특수 청소부를 통해서요. 특수 청소부란 무얼 말하는 걸까 싶을만큼 낯선 단어인데요. 스스로 죽음을 택하거나 혼자 살다 목숨을 달리한 이들의 남은 흔적을 치우는 이들을 말하는 거라고 하네요.


할머니의 장례를 치르고 돌아오던 길에 술집에 들린 아사이는 매일 상복을 입는다는 사사가와를 만나게 됩니다. 그러다 사건이 생겨 그를 만나러 특수청소 전문회사 데드 모닝에 들리게 되는데요. 일손이 필요하다는 말에 무작정 따라나가 사사가와가 하는 일이 뭔지를 보게 됩니다. 그러는 통에 자신이 뭘 먹었는지 확인할수 있게도 됐구요. 그런 안 좋은 일이 있었음에도 아사이는 특수 청소라는 일을 시작하게 되는데요. 그러면서 아사이가 보는 죽음이 우리에게도 죽음 뒤가 어떨지를 생각해보게 합니다.


오랜 연애뒤 결혼을 앞 둔 부부였는데 겨우 며칠 싸운 사이에 사고로 다시 만날 수 없게 된 이의 사연, 홀로 살다 변을 당했는데 언제인지 모를 죽음에 늘 대비해 온 것같은 이의 남은 자리, 형이랑 말도 안 하고 살았고 형의 반응만 본다면 둘도 없을 웬수인 줄 알았는데 사실은 애정이 넘쳤던 동생이였다는 걸 알게 된 것등 우선은 그 누구도 죽음을 피할 수 없다는 것과 떠난 흔적은 누구나 남는다는 거, 그리고 여럿이 있었든 혼자 있었든 모든 걸 나눌 수는 없기에 어느 정도는 외로운 게 사람이다라는 걸 보게도 됩니다. 외로움을 털어놓을 기회를 얻기도 하지만 우리는 늘 미룬다는 것도요.


그 속마음을 다 나누지 못한 채 떠난 이들이 그리워 남는 자들의 무게가 더 무거운건가 싶기도 한데요. 그래도 가끔 하늘을 보면서 지워진 줄 알았던 이들 얼굴이 떠올라 마음 한편이 여전히 아프지만 어떨때는 함께했던 좋은 기억, 그 덕에 내가 조금은 좋은 사람이 되었던 건 아닐까 싶은 생각이 들기도 하는 거 보면 인연을 맺은 사람이란 늘 소중했고 여전히 소중한 이들이라는 걸 깨닫게 되는데요. 특히나 내가 사랑한 , 그리고 나를 사랑했던 사람들이라면 더 그렇다 싶어집니다. 알수 없는 운명이 누구에게나 올 수 있다는 걸 보니 누군가에게 건네고 싶은 좋은 말이 있다면 주저하지 말 것과 많이 사랑할 것, 그리고 누구도 그 사람이 살았던 나날을 지울 수는 없다는 말이 한동안 머리를 맴돌지 않을까 싶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