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영무 박사의 암 치유 기적의 운동 - 국내 최고 재활전문의이자, 생존 확률 5% 말기암을 극복한
나영무 지음 / 체인지업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얼마전만 해도 4가족 중 1명정도는 암으로 고생하게 될것이다.. 라는 말을 들었던 것 같은데요. 이제는 3명당 1명이라고 하더라구요. 그만큼 암으로 고생하는 사람이 많아졌다는 것일텐데요. 그건 또 그만큼의 의료기술이 발달해 다양한 종류의 암을 조기발견할 수 있다는 것이기도 할겁니다. 어떻게 보면 다행한 일이지만 가족이나 본인에게 그런 일이 생기면 충격이 아닐 수 없는데요. 몸도 몸이지만 흔들리는 멘탈관리가 제일 큰 걱정이곤 할 겁니다.


본인도 의사이면서 자신의 몸 증상을 대수롭지 않게 여겼다는 솔병원의 나영무 박사는 "6번의 수술, 7번의 기적 말기암 극복은 운동에서 시작되었다"고 하면서 그 기적이라는 게 단순히 찾아오는 것은 아니지만 누구에게나 올 수 있다는 희망을 주고 싶었다고 합니다. 생존 확률 5프로의 말기암을 극복해낸 이로서 자신에게 있었던 심리적 위기부터 육체적 위기 극복을 어떻게 해나갔는지 헛된 희망이 아닌 구체적 조언으로 해주고 싶다는 건데요.


항암치료에 들어가기까지의 과정이나 그 후 달라지는 몸에 어떻게 맞춰가야 하는지를 볼 수 있습니다. 병명이나 개인차 등등에 따라 어떻게 다를 수 있는지, 그럴 때 필요한 운동은 뭐가 있을지도요. 하지만 운동하기 전에도 병을 치료하면서도 분명히 알아두고, 공부해야 하는게 지금 자신의 몸상태라는데요.특히나 암이라면 어느 부분이 더 약해져 있을 수 있으니 쉽게 넘길 수 있는데 잘 잘 챙겨야하는구나 싶습니다.


일상습관에서 피해야할 것 6가지를 알려주는데요. 첫번째로는 지나치게 비관적으로 생각하기와 두번째는 요즘 그런 사람들 않을텐데요. 화장실에 신문이나 휴대전화 들고가는 것을, 세번째로는 흡연과 음주, 제 때, 제대로 되지않은 식사를, 네번째는 스트레스 담아두기, 여기 다섯번째에서도 현재의 몸상태를 생각하지 않고 예전 몸만 생각한 무리한 운동하기, 그리고 마지막으로 정기검진 소홀히 하기를 말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하는 실수일수도 있다 싶어집니다. 어느 날은 너무 무리해 운동하다 그 후로 쭉 쉰다던가 어느 곳이던 휴대폰과 함께 하다보면 어느새 시간이 이렇게 됐나싶게 앉아만 있는다던가 하는 것으로 말이죠.


누구에게나 중요하게 알아두어야 할 습관과 행동, 마음가짐이다 싶습니다. 언제인가는 환자가 되거나 환자의 보호자가 되는 것은 당연한 일이테니 말이죠. 하지만 생존률 5프로라는 낮은 수치에서 지금도 활발한 활동을 한다는 나영무 박사는 분명 희망으로 다가오게 되는데요. 삶이란 기적을 일상에서도 만들어 갈 수 있다는 거, 주변에 이런 저런 병명으로 아픈 분들이 늘어가서인지 더 감사하게 느껴지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