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엑셀 무작정 따라하기 - 왕초보를 위한(엑셀 모든 버전 사용 가능, 유튜브 온라인 강의&실무 템플릿 무료 제공) 무작정 따라하기 컴퓨터
박미정 지음 / 길벗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동안 엑셀을 사용하지 않다가 다시 사용하게 되었는데 기억이 가물가물하더라구요, 그래서 "왕초보를 위한 첫 엑셀 무작정 따라하기"를 선택했는데요. 역시나 엑셀 기초를 닦기 위한 기본서로 괜찮다 싶네요. 시작하기부터 있기때문인데요. 자세히 예제를 들어가며 알려주니 혼자서도 엑셀 기본을 다시 익히기에 충분하겠다 싶더라구요. 그렇지 않아도 얼마전에 엑셀하다가 잘 안되는 부분이 있어 고수들에게 질문을 하곤 했는데 답이 금세 와도 실력이 없는지라 그 분들 설명이 이해가 후딱 되지않았거든요. 내가 원하는 예제로 설명할 수 없다는 답답함도 있구요. 그런데 이렇게 순서대로 하나씩 따라해보니 한 고개, 한 고개를 천천히 넘어가는 기분으로 그 때 답이 어떻게 하라는 뜻이였는지 이해도 되고, 풀리게 되더라구요.


그렇게 순서대로 해도 되고 자신이 원하는 부분부터 찾아봐도 되게 되있는데요. 중요한 실무 예제 20개를 선별하여 표시해 놓은데다가 별표가 되어있는 부분들은 큐알코드와 함께 예제 있는 강의를 들을 수 있도록 되어있어 좀 더 자세하게 따라하기를 해 볼 수 있습니다. 하나씩 넘기다보니 예전이랑 함수사용도 변하고 있구나 하는 것들도 있는데요 예를 들어 weekday함수를 사용해 0부터 7까지 일요일부터 토요일까지 계산해 다시 요일을 생각했던 것 같은데 이제는 TEXT함수를 사용한다는 것도 알게 됩니다. 외부 데이타 가져와 활용하는 것도 암담했는데 섹션4 에 있는 외부 데이터 가져오고 파워쿼리 활용하기 편을 보면 되겠다 싶기도 하구요.


수치를 간편하게 계산하고 도식화해 한 눈에 들어오는 문서를 만드는 게 엑셀을 잘하고픈 이들의 목표인만큼 목차에 나온 것들을 따라서 틈틈히 연습해둬야겠다 싶은데요. 이름은 다 아는 기본 함수들에 원하는 데이타를 만들어내거나 추출해내는 방법, 그리고 메뉴에서 일일히 클릭으로 하지 않아도 되는 단축키들의 자세한 설명으로 시간만 투자하면 지금보다는 훨씬 자유롭게 엑셀을 다루지 않을까 하는데요.


약간 안다고 생각했는데도 이렇게 보니 모르는 부분들만 보여 진짜 내가 왕초보였구나 싶어지는데요 엑셀 모든 버전 사용 가능에 유트브 온라인 강의 무료 제공이라는 장점을 열심히 활용해서 얼른 왕초보 탈출해야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