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의 흐름에 올라타라 - 돈의 신호를 포착하는 법
홍춘욱 지음 / 스마트북스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영원히 모를게 "돈의 흐름"아닐까 싶은데요. 그래서 더 궁금해지더라구요. 어느 정도 알아야  돈의 흐름에 올라탈 수 있는건지가요. 돈이라는 게 신호를 보낸다고도 하고, 요즘은 정보를 주겠다는 분들도 많은데 거기서 얻었다 싶은 게 별로 없는 건 내가 모르기 때문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는데요. 그래서 역시나 뭐든 공부를 해야한다는 걸 새삼 알게 됩니다.


주식의 매력이란 게 뭔지, 그래서 투자를 하기로 결정했다면 어떤 걸 볼 줄 알아야 하는건지, 짝을 맞춰 해놔야 할 부분은 어떤 것이 있는지, 그리고 마지막으로 부동산에 관한 짧은 의견도 볼 수 있는데요. 아는 사람은 보는 것도 다르고 느끼는 것도 다르다 싶습니다.


"결국 주식시장에는 명백한 정보력의 차이가 존재하며, 이게 성과의 차이로 이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122

늘상 들어오던게 선행지수를 확인해야한다는 거였는데요. 그 지수라는 게 종류도 많고 차트라는 걸 어떻게 비교하는건지도 모르는 나같은 초보자들에게 어디서 뭘 찾아봐야하는지를 알려주고 있습니다. 미국과 중국등 주변국들의 상황으로 흔들려 불안할 때 뭘 할 수 있을까 싶은데 이런 상황은 늘 있어왔고 전문가는 이럴 때 어떤 분배를 왜 하는지를 알려주는데요. 어렵다 싶지만 안전이 제일이라 여기는 나라면 어떤 배분을 하게 될까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스위칭 전략'의 대상이 되는 다양한 자산(미국 주식,한국 주식,미국 국채등)을 일정 비율로 나눠 투자하는 것을 자산배분이라 하는데요. 두 가지 조건을 만족해야 한다고 합니다. 서로 반대방향으로 움직이는 특성을 가져야 하며, 우상향하는 성향을 띤 자산이여야 한다는 거죠. 이 조건을 가장 잘 만족하는 것으로 한국 주식과 미국 국채를 말하는데요. 그동안의 누적 수익률에도 혹하게 되지만 그 후 생기는 리밸런싱에 관한 것도 중요하구나 싶게 됩니다. 돈은 흐름을 따라 한시도 가만히 있지 않는다는 게 확실해지니 말이죠.


"다음 번 기회를 노려라."-298

우선은 새로운 이름을 많이 만났으니 어떻게 보는 것인지를 따라가려고 하는데 많이 어렵다 싶기는 합니다. 이제껏 해온 게 없으니 그렇겠지만 말이죠. 그래도 언제나 다음 기회라는 게 있다니 아직 시간은 있다 싶은데요. 뉴스도 책도, 그리고 세상에도 더 관심을 두어야겠다 싶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