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연금 부자 습관 - 100세까지 부자로! 은퇴중산층이 되는 법 ㅣ 좋은 습관 시리즈 18
강성민 지음 / 좋은습관연구소 / 2022년 3월
평점 :
나이가 들수록 알고싶어지는 게 "부자되는 법"인데요. 그 전에는 부자가 워낙 나와는 거리가 있으니 포기하는 마음으로 아예 관심이 없었는데, 살다보니 알고 나와 상관있는 걸 선택하는 것과 그렇지 못한 것의 차이가 크구나 싶어지게 되더라구요. 그런 선택이 기간이 길어지다보면 상당한 금액차이로, 또 다른 저축 하나를 든 느낌이 되기도 하구요. 그래서 정보를 모으려하는데 "연금"도 그 관심중 하나가 되더라구요.
연금이란 젊은 시절 얻은 소득과 자산을 평생의 소득으로 지혜롭게 분배해 내는 것 중에서도 가장 효율적인것이라고 설명해주고 있는데요. 그냥 보았던 국민연금, 퇴직연금, 개인연금 바라보기를 잘 해야겠다 싶어집니다. 재무적 습관과 비재무적 습관 두 가지로 나누어 일생을 살아가는 동안 제일 필요한 20가지를 정리해놓았는데요. 현명한 사람이란 그 때 그 때 달라지는 것들을 잘 챙겨보는 사람이라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사회 초년생이건, 은퇴를 앞둔 이이건 '내가 이걸 알고 있었나' 체크해볼 수 있는 여러 부분을 볼 수 있는데요. 길어진 노후 생활은 누구에게나 불안아닐까 싶은데 자신에게 맞는 보완해볼만한 항목들을 챙겨볼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3층 연금 체계가 필요하다고 하는데요. 국민연금(공적연금).퇴직연금(기업연금),개인연금(사적연금)으로 나누어 보고 있는데 깨알팁들이 다 있습니다. 군대에 다녀온 남자들만 이용한다는 '군 복무기간 추납'이라던지 육아휴직을 신청한 여성들에게 해당되는 추납이라던지 말이죠. 개인연금도 늘 헷갈려 누군가에게 물어보고 싶었는데 이번에 기본정리를 해둘수가 있게 되는데요. 세금이라는 게 생각보다 복잡하다는 걸 보게 되니 틈틈히 공부가 필요하겠다 싶습니다. 미성년인 아이들을 위해 만드는 장기적 플랜까지 말이죠.
이런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상품들과 내가 만들어내는 더 훌륭한 노후 준비 방법도 알려주고 있는데요. '평생 현역'이 되기 위한 방향도 미리 생각해두어야겠다 싶지만 연세가 들어가는 부모님을 위한 복지제도 혜택도 챙겨두어야겠다 싶습니다. 아예 사이트에서 개인 가구 소득과 재산을 주기적으로 가판정해서 서비스까지 매칭해주는 것도 있다는데 이런 부분은 아예 챙겨두지를 못했다 싶으니, 이렇게 아는 사람과는 차이가 나는 거구나를 실감하게 되는데요.
재무적 습관만큼이나 비재무적 습관에서도 근육연금이나 정서연금의 중요성을 짚어주는데, 나이들수록 챙길게 많겠구나 싶어집니다. 이렇게 사람의 일생에 있어 통장에 찍히는 숫자를 어떻게 늘릴것인가에 관한 고민만큼 노후까지의 시간을 잘 보내는 것 또한 내가 만들어내는 더 중요한 연금이라는 걸 알 수 있었는데요.
이렇듯 저축이나 연금등 뭔가를 새로 선택해야할 때, 그리고 '앞으로의 준비' 가 부족하다고 느끼는 이들에게 실용적으로 알아두어야 할 꼭 필요한 부분과, 누군가에게 뭘 물어보면 될지를 짚어주는데 도움이 되지않을까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