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 습관 가난한 습관 - 부자가 되기로 마음먹은 사람들에게
톰 콜리.마이클 야드니 지음, 최은아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수성가한 백만장자가 사업 성공이나 실패에 상관없이 결코 돈을 잃지 않는 중요한 요인이 있다. 그것은 바로 백만장자 사고방식이다."-104

이렇게 부자라고 퉁쳐 부를 수 있는 이들과 그렇지 않은 이들 사이에 가장 커다란 차이가 사고방식, 그리고 습관에 있다는 걸 보게 되는데요. 부의 피라미드, 그리고 부자와 평범한 자의 39가지 사고방식 차이 등을 보니 내가 왜 부자쪽에 서있지 않는지를 알게 됩니다. 부자가 아닌 이들은 재정적 목표 자체를 낮게, 지금의 자신 자산과 비슷하게 설정한다거나 돈이 있으면 더 행복해진다라고 생각한다,소수 집단이 부의 대부분을 소유하는 것을 잘못이라고 생각한다,가진 것으로 만족하라고 가르친다, 단기적으로 생각한다 등인데요. 나에게 물어본 것도 아닌데 거의 내 생각과 비슷하다 싶어 놀라울 지경입니다. 단 하나 부자들과 그렇지 않은 자들의 공통점으로는 자녀들에게 본을 보임으로써 돈에 대해 가르친다는 점인데요. 지금의 내 생각이 내 집안 경제뿐 아니라 미래 우리 집안의 경제력까지 좌지우지하게 될지 모른다니 ... 지금의 내 습관이 생각보다 더 중요한거구나 하게 됩니다. 그러기 위해서 바꿀건 바꿔야겠다 싶구요. 이렇게보니 바꿔야 하는 생각부터가 많다 싶긴 합니다.


누구에게나 있을 미루기만 봐도 알 수 있습니다. 역시 이 부분에서도 미루고 싶은 마음의 소리를 중단시키고 움직이는 사람들이 부자가 되기 더 쉽다고 합니다. 그렇게 되기위한 방법을 알려주기도 하구요. 우선은 해야할 일 리스트를 만들고 매일 할 다섯 가지를 만들고 데드라인을 정해 사람들에게 말하고 다니는 겁니다. 그리고 그렇지 못할 나를 옆에서 강하게 끌어줄 파트너도 정해놓고 자신에게도 '당장하라'라는 셀프 잔소리를 자주 하라는 겁니다. 그게 간단해 보여도 의외로 효과가 좋다면서 말이죠.


돈의 크기와 행복의 크기가 같을 거 같지만 좋은 습관 만들기만으로도 행복을 만들어낼 수 있는거라고 합니다. 성공한 사람들은 그걸 알고 습관으로 만들어낸것이구요. 조사해보니 행복의 50퍼센트는 유전, 40프로는 활동에서,10프로만 환경에 의해 결정된다는 겁니다. 고로 돈이 많다는 환경은 10프로의 행복량만 늘릴수 있다는 것이고 없어도 그 정도만 힘든 거라는 겁니다. 나머지 행복을 유발하는 행위는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낙관성 연습( 성공한 자들은 이미 알고 있기도 하고 그들의 공통점이기도 하다네요),지금 이 순간에 집중해 살아가기, 두려움을 받아들이고 극복해가기와 다른 사람의 멘토되기,자원봉사와 운동, 새로운 것 배우기, 감사함을 실천하라와 행복한 사람과 어울려라, 그리고 웃어라,자신이 좋아하는 목표를 쫓아라 등인데요. 이런 습관을 가지고 있으면 실패해도 다시 일어서게 해 줄  누군가가 오거나 기회가 올 수 있다는 겁니다.


그러고보면 나보다 넉넉한 마음을 가진 이들에게 끌리기도 했고 그런 행동을 하는 이들은 나보다 나은 경제적 자립상태였다는 걸 떠올리게도 됩니다. 부지런함과 세계 돌아가는 것에 대한 관심, 자신의 일에 대한 열정과 낙관, 끈질김이 그들의 성공을 가속화 시켰고 부를 가져오게 된것이였구나 싶은데요. 그 중에서도 자녀에게 가르쳐야 할 것에는 더 눈이 가게 됩니다. 저축을 빨리 시작해야하고 원하는 것을 사기위해 기다려야 하고, 소비에 대해 선택적이여야하며, 오늘 빚을 지면 내일 노예가 된다,승자는 최고의 물건을 가지고 죽는 사람이 아니다,원하는 것과 필요한 것을 구별하라 등등인데요. 자녀는 아무래도 부모의 습관을 모방한다는데 고쳐야겠다, 해봐야겠다 생각한 부분들,특히나 감사함 실천이나 웃어라 등부터 얼른 얼른 바꿔 행동으로 보여야겠다 싶어지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