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 끝의 온실
김초엽 지음 / 자이언트북스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불과 얼마전만 해도 마스크에 너무 적응 잘하는 나를 만나면 사람들이 어쩌면 그리 적응 잘 하냐고 한 적이 있었는데 이제는 그들 또한 너무 적응 잘 해갑니다. 가끔 투덜댈때는 물론 있지만요. 그렇게 만난 우리는 웃지만 가끔은 이보다 더한 일도 생기는 건 아닐까 쓸데없는 걱정도 하는데요. 그런 우리기에 김초엽님의 "지구 끝의 온실"은 더 쉽게 다가오고, 그리고 더 걱정스런 마음으로 보게 됩니다.


예전 사람들이 이런 맛의 딸기를 먹었던거야?? 생태연구센타의 아영이 만들어 온 딸기를 시식하는 대목에서 왠지 슬퍼집니다. 이런 일이 진짜 일어난다면 그 때 우리는 (물론 나는 없겠지만) 도대체 뭘 먹고 사는걸까라는 걱정이 되니 말이죠. 이런 그녀에게 해월이란 곳에서 덩굴 식물 모스바나의 기이한 번식이 시작되고 있다는 연락이 오는데요. 그렇게 그녀가 우리를 과거 이희수란 인물과의 인연속으로, 그리고 그의 이야기인듯 싶은 더스트시대라 불린 그 때, 프림 빌리지에서 벌어진 일로 데려가게 됩니다. 돔 밖과 안으로 나뉘어진 사람들, 일은 안에서 저질렀지만 안전도 그들만의 것이 되는데요. 바깥을 맴돌던 이들이 더스트를 해결한것일지도 모른다는 의혹은 "아마 그럴 것이다"라는 희망으로, 그래서 "우리"는 생각보다 만만치 않다는 희망까지도 가지게 합니다.


3~40년후에 일어날지 모르는 일들, 인간을 똑닮은 기계화와 나날이 발전하는 과학이 만들어낼지도 모르는 큰 실수가 가져올 위험이라는 가상현실안에서도 인간들의 특별함이 빛나는 걸 볼 수 있는데요. 서로 배신만 할 줄 알았던 인간들이였지만 프림 빌리지를 떠나며 했던 약속들을 그 누가 알아주지 않아도 지키려 노력했다는 것이나 특별한 하나도 나눌 줄 알았다는 걸 보면요.


"연구소들은 이제 돔 바깥의 더스트를 제거하는 대신, 돔 시티를 유지하는 연구를 하기로 결정했다. 그 이야기를 들었을 때 지수는 정말로 종말이 코앞이라는 것을 알았다.... 오직 자신들의 비참한 삶을 연장하는 것만이 그들의 유일한 관심사였다.

인공과 자연이 함께하는 레이첼의 온실이 빛났던 건 그 안에는 마음이 늘 함께 했기때문이구나 싶은데요. 미래에 어떤 일이 있어도 변하지 않았음 싶은 그것, 미안함을 담고 서로를 걱정하는 그  온기가 느껴져서  따뜻하게 해주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