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검사생활
뚝검 지음 / 처음북스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체포가 되자마자 갚았다... 그 이유는 자신을 고소한 사건에서 실형을 선고받으면 기존에 받았던 집행유예까지 실효되어 수형생활을 해야하기때문이다... 이런 뉴스를 스쳐지나가며 볼 때도 가슴이 쓰라린데 직접 겪거나 재판과정에서 가까이에서 본 이들은 속이 터지지 않았을까 싶네요. 인지상정인줄로만 알았는데, 더군다나 믿는 이였기에 자신 가족의 전재산을 맡겼는데 돈이 없는 것도 아니면서 이리 저리 도망다니기만 했으니 말입니다.


이런 사연들을 볼 수가 있습니다. 무시무시한 음모를 파헤치는 영화 같은 이야기는 아니라고 저자 뚝검 정거장님이 말하고 있는데요. 그는 사건을 담담히 써가고 있지만 이것이야말로 영화보다 더 스릴있고 속터져 감정을 쏟아내게 하는 이야기 아닐까 싶습니다. 영화의 결말이 마음에 안 들더라도 우리는 이게 사실이 아니니 얼마나 다행이야, 저건 영화니까..라며 속에서 솟구치는 울분을 지우기가 그래도 쉬운데요. 상황을 본 것처럼은 알 수도 없는데다 속마음이란 건 더더욱이나 알 수 없는 인간들의 죄에 경중을 매겨야 하는 게 매일의 일과가 되면 옳고 그름의 기준이란 게 당연히 흔들리겠다 싶기도 하구요.


검사로서 보낸 시간들과 그 시간들이 겹쳐 흘러나온 공허를 이겨내고자 그간의 궤도에서 벗어나 지나간 시간들을 잡아보려는 일련의 기록들이라고 말하는데요. 뚝심있는 검사가 되자고 '뚝검'이라 방문 옆에 명패를 호기롭게 달았으련만 그의 말대로 경력을 쌓아가는 시간동안 마음의 무게가 상당했으리란 걸 알 수 있을 만한 사건들을 여기서도 계속 보게 됩니다. 자신이 한 행동은 생각지 못하고 상대의 이별통보에 자신의 상처만 돌아보고 울분을 터뜨리는 이, 사람을 다치게 했지만 불법 이민자라 병원에 신고할 수 없었던 이들, 그런 짓을 했을리가 없을 거 같은데도 결국은 사건을 벌인 이였다는 풀꽃 할아버지 사연도,글을 몰라 운전면허증을 딸 수 없다 생각해 계속 무먼허 운전을 했다는 것도, 안쓰러워 지갑을 털어 보태줬지만 결국 다시 검찰실에서 만나게 된 사연도...


형사소송법 제246조

공소는 검사가 제기하여 수행한다.

사건은 누가 어떤 순간에, 그동안에 어떤 일들이 있었고..뿐만이 아니고 누가 맡느냐에 따라 구형 자체가 달라지고, 그렇게 판결까지 달라지기에 무조건 엄한 눈으로 검사들도 볼 수 밖에 없다 싶었는데요. 열심히 일하고 있는 검사들의 고충과 걱정을 약간이지만 들여다보니 그들 역시 법 앞에서 우리와 같은 마음이라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누구 하나 억울함이 없으면 좋겠다고 오늘도 간절히 바란다."

죄를 지었으면 벌을 받아야 하지만 억울함은 없기를, 상황이란 걸 못 살펴 더 무겁게 벌을 받지는 않기를 말이죠. 일이 생겼을 때 나의 어려움을 법의 객관적 입장,어쩌면 기계적으로만 들어주는 것만 아니라 '이 일의 원인과 결과가 맞는걸까를 다시 생각해보는' 검사가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 게 이렇게나 고마운 건 왜인지 모르겠습니다만 이제는 5년이 지났으니 '척하면 착'하는 베테랑 검사님이 되었을텐데도 여전히 고민을 하는 뚝검님께 그동안의 한걸음 한걸음 뚝심으로  잘 지나 온  슬기로운 검사생활에 감사인사 드리고 싶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