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과 결정은 타이밍이다
최훈 지음 / 밀리언서재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매일 선택의 순간에 놓이게 됩니다. 10분 일찍 일어나 뭔가를 할까, 10분 더 누워 있을까부터 설탕이 없는 아메리카노를 먹을까, 아니면 기분좋게 휘핑 가득 올린 달달한 커피를 마실까 등등 매순간을 어떻게 할까 잠깐이라도 망설이게 되는데요. 그럴 때마다 나는 결정장애가 있구나 또 자책하곤 합니다. 누구라도 그럴꺼라는 걸 뻔히 알면서 말이죠, 그건 잘은 몰라도 다른 사람 한 번 고민할때 나는 두 번 하는 거 아닐까 싶어서인데요. "선택과 결정은 타이밍이다."라는 걸 자신있게 말하는 저자 최 훈님을 보니 역시나 이런 고민 나에게만 해당되는 건 아니구나 싶어 우선 다행이다 싶게 됩니다.


선택불가증후군이란 병이 있었다 싶을 정도로 심하게 선택에 자신이 없었다는 최 훈님은 이제는 프로결정러가 되었다며 자신의 노하우를 알려주겠다고 하는데요. 왜 망설이게 되는지를 파악한 후 선택과 결정에 필요한 다섯 단어를 알고, 몇 가지 마음가짐과 방법들을 알게되면 누구라도 지금보다는 빠른 결정을 하게 될거라고 합니다. 하지만 무조건의 빠른 결정이 아닌 신중한 자세는 늘 잊지 말아야한다고 하는데요. 그러기 위해 필요한 다섯 단어를 알려줍니다. 긍정과 심플,확신과 완벽, 그리고 경험인데요. 긍정적으로 그리고 오히려 간단하게 생각하는 것이 결정하기에 쉽다는 건 알지만 어떻게 확신하고 완벽해질 수 있을까 하게 되는데요. 상황을 확신하는 것이 아니라 나에 대한 확신을 말하고 완벽에서 벗어나는 게 당연하다는 생각을 가지라 말하고 있습니다. 어떤 상황이든 내가 생각해놓은 기준들이 있고 그것에 맞는다 싶게 행동하다보면 비록 후회되는 결정이였다 하더라도 "최선이였으니 괜찮다."라는 믿음을 나에게 가질 수 있고 그것이 또 다른 선택에도 주눅들지 않을 수 있게 해주는 힘이 된다는 건데요.


"결정하지 않으면 기회는 오지 않는다."는 말이 와 닿더라구요.일반 회사원에서 배우로 용기를 낸 허성태 배우님 이야기도 그렇고 '타인의 기준이 아닌 나의 기준'으로 세상을 바라봐야 뭐든 자신있을것이고 그게 또 다른 선택을 해야할 때 자신을 줄거라는 생각을 하게 만들기도 하구요. 그래도 어렵다 싶으면 작은 성공 경험을 만들어보라고도 합니다. 하루중 언제든, 얼마라도 내개 해야할 선택에 집중해 생각해보기, 정해야 할 사항을 결정 리스트로 만들어 미리 체크해보기, 그 중 아주 사소한 거라도 내가 결정해보기, 그리고 그 선택에 대한 만족도나 나의 감정 분석하기, 그리고 반성하기로 하나씩 실천해가는 나를 보다보면 큰 것에서도 다른 자세로 선택하는 나를 만날 수 있을거라는 겁니다.


역시나 모든 것은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내가 해보자 하는 마음이 기본으로 필요한거구나 싶어지는데요. 선택과 결정의 타이밍도 내가 좋아하는 때와 방향이면 된다는 걸 우선 알자 싶어집니다. 하루 3만 5천번의 판단 70여번의 결정이 필요하다던데 그걸 매번 남의 기준으로 따르려하다보면 먼저 지치는 건 내가 될 테니 말이죠.


"우물쭈물하다가 내 이럴 줄 알았어.(I knew if I stayed around long enough, something like this would happen)"-183

안 해서 하게 된 후회가 더 아쉽다는 걸 느꼈던 요즘이라서 그런지, 생각한대로 해보자 싶은데도 막상 그게 잘 안되더라구요. 하지만 이러다 "또 이럴 줄 알았어.." 라는 말이 나오는 건 싫으니 나에게 필요하다 싶은 것들을 짚어 본 지금, 결정한 걸 하나 이상씩은 해내는 하루 만들기 몇 가지는 정해놓고 시작해봐야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