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체를 보는 식물학자 - 식물의 사계에 새겨진 살인의 마지막 순간
마크 스펜서 지음, 김성훈 옮김 / 더퀘스트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동안 CSI 그리썸 반장의 범인 알아맞추는 능력에 열광했던 적이 있습니다. 증거물 목록을 들춰보다 이 식물이 자라고 있는 곳은 어디이니 범죄 현장 범위를 이렇게 좁힐 수 있겠고, 이 균의 진행 정도로 보아 사건은 며칠전에 일어났을 거 같은데.. 하는 한마디로 사건을 풀어나가는 게 너무 멋져보였거든요, 이런 사람만 있다면 범죄를 저지르고도 잔머리를 쓰는 범인들을 통쾌하게 잡는게 쉬운 일로 보였는데요. 말없는 목격자를 찾는다는 불가능에 가까운 일을 하는 이들에게 어려움이야 당연히 있겠지만 그래도 보람있는 일 아닐까 했는데, 이번에 사건현장에서 식물을 쫓아가는 법의식물학자의 이야기를 듣게 됐습니다.


'시체를 보는 식물학자' 마크 스펜서가 자신의 일을 담담하게 보여주고 있는데요. 우연한 기회에 사건현장에 남았던 식물들에 관한 자료를 분석해달라는 일을 하게 됐다고 합니다. 비교적 자세히 첫 사건 현장의 일을 기록하고 있는데요. 그런 속에서도 밥을 챙겼다는 걸 보면 그는 그 자신의 말처럼 세상만사 모든 것을 영양분으로 삼는 식물의 원리를 터득한 식물학자가 맞나보다 하게 됩니다.


저자 '마크 스펜서'는 자신이 해결한, 혹은 그렇지 않은 사건들도 솔직히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의 설명처럼 그리썸 반장의 사건해결 능력은 드라마에서나 가능한 일일지도 모르겠다 싶을 정도로 현장에서 어떤 증거를 찾는다는 게 쉬운 일이 결코 아니다 싶습니다. 특히나 식물을 따라가는 과정에서는 더 말이죠. 금방 생긴 사건뿐 아니라 오래전 사건을 캐기위해 주변 반경을 넓혀가며 어느 식물에 흔적이 남았을지를 쫓아가야하는데 식물이 한번에 많은 걸 말하지는 않을테니까요. 하지만 당신이 현장에 있었다는 걸 알려주는 꽃가루, 영혼의 안식을 지키는 아이비등에서의 일화를 보면서는 역시나 다른 모든 것들처럼 식물도 증거라 부를 수 있는 확실함을 말한다는 걸 알게 됩니다.


"범죄 현장의 이파리는 산산히 부서진 한 삶의 상징이다. 그 조각을 통해 나는 만난적 없는 누군가와 연결된다."

범죄현장에 있는다는 것이 얼마나 힘든 일인지, 그리고 관찰만으로 쉽게 찾아지는 범죄의 증거라는 건 없다는 걸, 그리고 무엇보다도 작은 흔적이라도 남긴다면 범인은 생각지도 못하게 잡힌다는 걸 말하고 싶었던 건 아닐까 하게 되는데요. 식물과 범죄, 어울리지 않는 그들의 관계가 이렇게 연결된다는 걸 보면서 법의환경학에 대해 알 수 있는 시간이 되지않을까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