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60 기적 홈트
최원섭 지음 / 아침사과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얼마전 티비에서 모습만으로는 도저히 나이를 알 수 없는 시니어 모델의 운동모습을 본 적이 있습니다. 그 분은 원래 운동만 쭉 하지 않았을까 싶었는데 사실 50대쯤 허리가 아팠고 그 때부터 재활차원에서 운동을 시작했다고 합니다. 운동으로 통증이 사라져 그 후로 운동 매니아가 된거라 하더라구요. 그 장면을 보고나니 이제와서 운동한다고 뭐가 달라지겠어.. 했던 내가 뭘 몰라도 한참 몰랐구나 싶더라구요.


그런데 운동의 효과는 이렇게 몸이 좋아진다는 것만 있는 것이 아니였네요. 나이를 먹는다는 건 노화가 진행된다는 뜻이고 통증 발생은 높아지고 통증 회복 속도는 느리다는 건데요, 그 밖에도 만성 피로와 떨어진 체력으로 인한 피곤 회복력의 감소, 그리고 자주 걸리게 되는 질병에 수면장애나 치매,괜한 불안이나 우울증이 생기기도 한다는 겁니다. 세월을 이기지 못해 생기는 이 모든 증상들을 줄이고 좀 더 가벼운 하루를 보낼 수 있게 하는 게 적절한 식이 요법과 운동이라는 겁니다.


가장 쉬우면서도 가장 어려운 일이다.-139

좋은 먹거리 챙기기가 쉬우면서도 어려운 일이라고 해놓았는데요. 사실 운동과 좋은 먹거리 챙겨먹기는 같이 쉬우면서도 가장 어려운 일이다 싶습니다. 당장 땡기는 단짠의 음식들을 멀리하고 건강에 좋은 걸 챙겨먹기란, 피곤하기만 한데 운동을 하기 위해 지친 몸을 일으켜야 한다는 건 쉬운 일이 아니라는 걸 우리 모두 알고 있으니 말이죠. 하지만 습관을 들이기만 하면 음식 제대로 골라먹기와 몸 움직이려고 하기가 그렇게 어려운 일이기만 하지는 않은데요.


5060, 시니어를 위한 운동찾기답게 안에 들어있는 운동은 우리가 스크레칭겸으로 해도 좋을만큼 몸을 다 풀어주는 운동들이라 누구에게나 좋을 것같은데요. 사진을 보고 설명대로 따라하기만 해도 "우두둑"하면서 몸 여기저기가 굳어있었다는 걸 소리로 확실히 보여쥽니다. 특히나 데드버그나 힙 브리지, 버드 도그등은 굉장히 좋은 운동이라는 걸 들어서 따라해보고 있던 중이였는데요. 이렇게 여러 동작을 따라하다보면 특히나 소리가 나거나 풀어진다는 느낌에 그 부분을 잘 챙겨야겠다 하는 부분이 있을 겁니다.


100세 시대를 향한 선택의 갈림길이라는 5060... 아직 안 됐다고 안이하게 생각하지 말고 벌써 넘었다고 포기하지 말고 혼자, 집에서도 가능하다는 효과적인 운동법들부터 잘 활용해봐야겠습니다.그러다보면 나에게서도 뭔가 달라지는 (그게 기적이죠) 게 보일지도 모른다는 기대를 가지고 말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