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림슨서클 살인사건 에드거 월리스 미스터리 걸작선 5
에드거 월리스 지음, 양희경 옮김 / 양파(도서출판) / 2021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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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로도 누가 조직에 속하는지, 심지어 대장이 누군인지도 모르면서 명령에 의해 누군가의 집을 털고 누군가를 죽이는 데 가담한다면 그 조직이야말로 위험한 조직아닐까 싶은데요. 크림슨 서클이 그렇습니다. 하나의 조직원을 잡아도 자신외의 조직원이 누구인지를 모르기에, 자신이 한 일이 무엇을 위한 일인지도 모르기에 배신하고 싶어도 할 수가 없어 전체 파악이 힘들기때문인데요. 그래서 순순히 돈을 내놓지 않으면 당신의 목숨과 결국은 내가 원하는 것도 가져가겠다는 당당하고 예의바른 편지를 보내는 크림슨 서클은 경찰에게는 큰 위협입니다. 묵묵히 사건만을 풀어나가는 파르 경감도 몇 번 예고에도 사건을 막지 못했기에 시민들의 분노 대상이 되는데요. 시민들은 다음 대상이 누가 될 지 알 수 없기에 불안에 떨게 됩니다.


그래서 경찰에 속하지 않았으나 사이코 메트리 능력을 가지고 사건을 풀어가는 예일 데릭 탐정의 인기가 파르와 반비례로 올라가게 됩니다. 그가 경찰이 되기를 많은 이들이 원하지만 그는 탐정의 입장에서만 경찰에 협조하는데요. 다행히 파르 경감이 가는 사건 현장마다 나타나 도와주지만 마침내 크림슨 서클은 그 둘도 사건에서 멀리 있지 않으면 가만두지 않겠다는 서늘한 경고를 공개적으로 하게 됩니다.


크림슨 서클의 편지에도 대항했기에 아버지를 잃은 잭과 연이어 일어나는 살인사건을 막아야 하는 파르경감과 예일 탐정, 미모과 지성을 지녔으나 속을 알 수 없는 탈리아를 중심으로 사건이 움직이는데요. 과연 그럴 수 있을까 싶게 사건은 경찰들이 예고된 범행현장을 싸고 있는데도 일어나고 범인은 늘 유유히 사라지게 됩니다.

하지만 그러면서 범인은 대충 윤곽이 보이게 됩니다. 사건이 일어날 때마다 공통적으로 모습을 드러내는 몇 몇은 늘 있게 마련이고 어딘가 말과 행동이 다른 사람도 보이니까요. 하지만 이런게 고전 추리의 매력이구나 싶게 씨씨티비나 지문등으로 명확히 범인을 확인할 수 없기에 우리는 읽어가면서 " 이 사람이..."하다가 다음 장면의 행동으로 "이 사람은 아닌가 보다.."하고 지워가는 재미를 더하게 됩니다. 모두를 모아놓고 "사실 이 사건의 범인은 ..."이란 극적인 부분도 볼 수 있구요.


"우리 모두 인생을 속속들이 알면 얼마나 가히 볼 만 한 족속인지요!"-189

이런 철학도 보게 됩니다. 좋은 사람과 나쁜 사람으로 사람을 가르게 되는데 깊은 사정까지 알고보면 생각과 다른 경우도 많다는 걸 보여주면서 말이죠.


'킹콩'의 원작자이자 영국 추리작가 협회 선정 100대 추리소설에 이름을 올렸다는 에드거 월리스는 흥미로운 주제를 가지고 이야기를 풀어가는 재주만은 탁월하다 싶은데요. 믿을 수 없는 여인에 대한 괴로움에도 사랑을 멈출 수 없는 연인의 순수함에 엄청난 세력을 자랑하는 범죄집단과의 대결, 게다가 그 두목은 가까이에 있을지도 모른다는 불안까지 그려가며 그 당시 추리소설이 가지고 있던 낭만도 볼 수 있으니 말입니다. '누구나 비밀은 있다'면서 그 비밀을 찾을 수 있냐는 질문도 더하기에 많은 그의 이야기 중 6번째가 될 다음 이야기는 무엇으로 만나게 될지 기대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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