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리소설가의 살인사건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민경욱 옮김 / ㈜소미미디어 / 2020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며칠전에 한 서점의 부도 소식을 들어서 마음이 아팠는데 히가시노 게이고 역시 그런 사태를 미리 걱정하고 있었나 봅니다. "추리 소설가의 살인사건"은 추리소설가의 책쓰기가 번뜩이는 영감에 의해서만 쓰여지지 않는다는 걸 그대로 보여줍니다. 그래서 우리에게 쓴웃음짓게 합니다. 뭔가 상황이 어수선하다 싶은 책을 보면서 내가 느꼈던 기분도 볼 수 있어서 말이죠.


첫 추리소설가의 이야기 "세금 대책 살인사건"부터 작년보다 돈을 꽤 번 추리소설가의 고민이 나옵니다. 경비로 세금을 덜 내기위한 그의 눈물겨운 글쓰기가 시작되는데요. 말도 안도는 예( 작년에 하와이에 갔던 걸 경비로 하기 위해선 그의 책에 하와이가 나와야한다기에 책 속 주인공이 뜬금포 사건에 의해 하와이에 들리는 겁니다.)를 들음으로써 인기 작가의 고민을 볼 수 있습니다.


과학쪽 이야기가 길다싶으면 살짝 건너뛰게 하는 이과계 작가들의 길고 어려운 문장이 만든 추리소설은 어떤지, 전편에서 범인을 맞춰봐라 그러면 다음편으로 범인을 알려주겠다는 작가의 꼼수, 예고살인에 대한 책과 그 내용대로 벌어지는 살인사건을 바라봐야하는 작가,장편소설을 만들기위해 철판까지 대야하는 출판사의 노력이 왜 생긴건지, 제대로 써야한다는 압박이 주는 스트레스에 결국 목숨을 잃을 수 밖에 없다던가 책을 읽어주고, 서평도 쓰고,작가들에게 이 부분이 어때야 잘 팔릴거라는 포인트를 짚어주는 기계가 등장할지도 모른다는 이야기까지,,,


작가를 꿈꾸는 이들이라면 부러워하는 작가들의 책이 그냥 나오는게 아니라는 걸 알 수 있습니다. 그들도 애써보지만 결국은 시대의 흐름과 출판사의 말없는 압박, 점점 책을 등한시 하는 사람들이라는 삼박자에 맞서기는 역부족이라는 것같은데요.


추리소설가의 어려움을 그대로 보여주기에 그의 인간미 보이는 탐정이나 날카로운 사건은 없지만 쓴웃음은 멈춰지지 않습니다. 작가들뿐 아니라 출판사에 대한 비난, 독자들에게 던지는 질문이라 추리가 가득할꺼란 생각과 다르다 싶지만 히가시노 게이고의 진짜 마음이 뭔지 궁금한 이들에게는 그를 더 가깝게 해주지 않을까 싶기도 하구요. 하지만, 그래도 다음에는 그의 주특기 추리를 볼 수 있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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