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죄 : 프로파일링 심리죄 시리즈
레이미 지음, 박소정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18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이나 영화에서 프로파일러가 사건을 풀어가는 과정을 보느라면 그들의 뛰어난 머리와 차가운 분석력이 너무나 부럽기만 한데요. 이번 사건은 그 프로파일러라는게 누구를 상대하는 건지, 얼마나 무서운 일을 하고 있는 건지를 보여줍니다. 타겟을 정하면 거리낌없이 사건을 저지르는 악마를 상대로 하게 된 팡무에게 밀려드는 두려움을 보면 말이죠. 게다가 cctv나 블랙박스등의 기술을 사용할 수 없는 상태로 추리만을 이용할 때는 범인이 잔인할수록, 머리가 좋을 수록 프로파일러나 경찰이 고생이고 두려움의 크기가 어마어마하겠다 싶어집니다.

 

아직 학생인 팡무는 이미 프로파일링으로 경찰을 도운 적이 있습니다. 그 일은 친구를 잃게 한 사건이였고 사건은 풀렸지만 여전히 그는 그 사건의 악몽에 시달리고 있는데요. 그러던 중 J시에 연쇄 살인이 일어나면서 타이웨이라는 경찰이 그의 이름을 듣고 찾아오게 됩니다. 이렇게 자의반 타의반으로 같이 사건을 풀어가게 되는데요. 하지만 이 일은 팡무의 상처를 다시 헤집는 일이 되고 살인자의 타겟이 바뀌게 됩니다.

 

'심리죄'시리즈는 중국의 인기소설인데요. 작가 레이미는 범죄심리학과 수사학에 정통한 교수로 도서 대출카드에 적힌 이름을 보고 '일곱 번째 독자'라는 심리죄 시리즈 탄생을 만들게 됐다고 합니다. 이 이야기가 팡무를 괴롭히는, 그리고 그가 해결한 첫번째 사건인데요. 그 일을 해결했듯 두번째인 이번 사건도 해결할수 있을것 같긴한데 범인이 타겟을 그의 주변인물들로 바꾸면서 힘들어지게 됩니다. 분노와 절망으로 팡무가 흔들리는 겁니다. 그래서인지 눈에 보이는 이상한 일을 놓쳐 희생자를 늘리는 일도 생기는 아쉬움을 남기기도 하는데요.

 

연쇄살인마가 그 전 유명 연쇄살인마들의 범행을 모방하고 그 자리에 다음 사건 단서를 놓고 사라진다는 복잡함을 지닌 사건은 연이어 일어나고 조롱하듯 단서를 남기기에 경찰과 팡무는 당황하게 됩니다. 하지만 그가 몰랐던건 팡무의 지치지않는 의지일겁니다. 사건을 해결해 주변 사람들을 살리겠다는 절박함이 만들어낸 의지 말입니다.

 

"사실, 너도 나와 같아."

팡무가 악몽속에서 듣는 말이고 이건 그가 죄책감에 시달리기 때문이라고 생각했는데요. 어느 순간 팡무가 그 누군보다 잔인해질 수 있는 사람이 아닐까 하는 의심이 들게도 됩니다. 연쇄살인마의 현재 상황을 재소자들이 맞혔다고 한 사건이 있었다는 것도 생각이 나구요. 뛰어난 머리의 분석가가 범인을 잡기 위해선 그 사람인양 생각해야하고 그 사람에게 거의 빙의되다시피 해야하는게 맞는거같고 그러다....

 

"그 무게는 결국 우리가 스스로 만들었을 뿐이다."-552

도를 깨친 이에게서 나왔다면 인생의 무게를 받아들이는 거라는 생각이 들었을텐데요. 왠지 팡무가 이 말을 하니 앞으로의 사건이 심히 걱정되는 부분이 있긴 합니다. 그의 사건들은 심리죄 시리즈로 계속 나왔다고 하는데 분명히 변했을 팡무의 사건해결 방법들이 다른 의미로 기대가 되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