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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괄량이 길들이기
윌리엄 셰익스피어 지음, 정유선 옮김 / 레인보우퍼블릭북스 / 2021년 4월
평점 :
말괄량이 길들이기는 세익스피어가 누구인지도 모르던 때에 읽었습니다. 나 자신을 말괄량이 삐삐쯤으로 생각했던 때인거 같기도 하고 그래서 어떻게 길들인다는 건지가 궁금했을겁니다. 그 때에도 카타리나와 페트루키오가 잘 살 수 있을까 걱정했던 기억이 어렴풋이 나네요. 어린 눈에도 카타리나가 그 순간을 넘기려 "그래, 그래"하며 때를 기다리는 걸로 보였거든요. 시간이 지나며 그들은 어떻게 됐을까 궁금했는데 이번에 다시 만나게 됐습니다.
이번에 다른 점은 (내 기억에서 지워진건지도 모르겠습니다만) 이들의 이야기가 술주정뱅이 슬라이를 속이며 시작된다는 건데요. 슬라이 이야기 역시 결과가 아주 재미있을거 같은데 끝을 알 수 없으니 더 궁금하게 됩니다. 어찌되었든 슬라이가 자신을 위한 연극이라고 생각한 "말괄량이 길들이기"가 시작되는데요. 그 때 사람들은 어떻게 봤을지 궁금해집니다. 슬라이를 속이며 그 앞에 펼쳐지는 연극이기에 전형적인 이탈리아식 희극(코메디아 델라르테)이라는 말이 없이도 관중들은 굉장히 즐거워하며 봤겠다 싶기는 합니다.
결혼에 대한 이야기가 맞나 싶게 무책임하고 격떨어지는 말들이 오고가는데 동생 비앙카를 보고 첫 눈에 반한 사랑들은 싹트기 시작합니다. 그렇게 그녀와 결혼하기 위한 남자들의 계략이 시작됩니다. 결혼하기 위해선 그녀에게 남겨야하는 돈도 많아야하지만 그 전에 비앙카의 무서운 언니 카타리나를 결혼시켜야 하는데요. 고민할 겨를도 없이 아내에 대한 기준이 오직 돈이라고 당당히(?) 혹은 뻔뻔하게 밝히는 페트루키오가 등장합니다.
여기까지만 들어도 한 눈에 장면들이 떠오르며 각각의 인물들이 노래를 부르거나 대사하는 모습이 떠오르지 않을까 싶은데요. 이렇게 사랑,계략, 결혼으로 가는 과정과 진정한 승자는 누구인지에 관한 내기까지 펼쳐지게 됩니다. 지금의 우리에게는 마음에 안 드는 부분들이 꽤 많지만 이것이 세익스피어의 의도, 극중극이라는 형태로 남자들의 욕망을 충족시키는 판타지이며, 페트루키오가 카타리나에게 주입하는 남존여비 사상은 오로지 허구속에서만 존재한다는 걸 의도적으로 보여준다고 하는데... 이제보니 지금의 우리가 결혼을 보는 방식과 다르지 않을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다 들리는 방백(연극에서 큰 소리로 외치건만 다른 이들은 못 듣는,관객에게만 들린다고 약속한 대사) 과 서로 주고받는 대사를 따라가며 뭐 이런 말을 하면서 결혼을 말하나 싶지만 처음에는 인물, 그 다음 경제력, 집안, 학벌, 마지막으로 성격을 보는 건 아직도 같지않은가 싶은 씁쓸함이 생겨서인데요.
세월이 흘러보니 진정한 승자는 윌리엄 세익스피어가 아닌가 싶기도 하네요. 사람들의 마음을 이렇게 오래도록 꿰뚫어본 거 아닌가 싶어서요. 또 결혼을 위해 필요한 건 자신이 제일 좋아했던 상대의 모습만으로 만족해라. 그 외의 다른 걸로 서운해해서는 안 된다는 이야기도 하는거 같기도 한데요. 그게 말이 안 된다 생각한다면 모든 조건을 차분히 뜯어보면 된다는 거죠. 이렇게 처음에는 사랑이라더니 얼마되지도 않아 남과 비교하며 생활로 변해가는 부부의 이야기와 변한 상황들을 보면서 다시 읽게되는 "말괄량이 길들이기"는 지금보니 언뜻보면 터무니없어 웃지만 좀 뜯어보면 생각할게 많아진다 싶네요. 역시 세익스피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