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숨기고 있는 것들 - 인생의 판을 바꾸는 무의식의 힘
정도언 지음 / 지와인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동전의 양면을 생각해보라는 이야기들이 늘 있습니다. 새옹지마라던지, 행운은 혼자오지 않는다 등등의 말과 함께 말이죠. 그래도 우리는 동전을 던지면서 내가 원하는 쪽만 나오기를, 행운만 오기를 '이 정도는 되겠지."라며 기대하곤 합니다. 그러다 실망하죠. 역시나 나에게는 동전의 뒷면만, 오라는 행운대신 이름을 부르기도 싫은 애만 온다는 걸 확신하면서 말이죠.

 

우리나라 최초의 국제 정신분석가 정도언님이 정신분석이라는 프레임을 통하고 있긴 하지만 그 분석이라는 것이 꼭 이성적이고 논리적으로 끝나는 것만이 아니라는 걸 보여주고 있는데요. 생각하기에 따라 모든건 다르게 다가온다는 겁니다. 서양에서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라고 걱정하는 개념이 우리나라에서는 심청의 이야기에 쓰였지만 효라는 문화적 개념을 얹으니 해피엔딩이 되었음을 알려주며 말이죠.

 

이렇게 보니 우리가 왜 정신분석에 끌리는지도 알겠는데요. 살면서 만들어지는 이야기의 판을 바꾸도록 돕는 학문이자 기술인 정신분석을 어떻게 받아들이냐에 따라 내 현재만 바뀌는 것이 아니라 과거사도 다르게 받아들이면서 미래까지도 바뀔 수 있다는 걸 무의식은 어쩌면 알고 있었던 거 아닐까 싶어지기 때문입니다. 안정적인 지금의 기분이 변화를 만나 실패할지도 모른다는 가능성에 불안해질 때 예전엔 점으로, 지금은 정신분석학을 배운 이들에게서 긍정적 답을 듣기 원하는 이유가 이것이였을겁니다. 누군가 "좋다"라고 말을 해준다면 내 안에 있는 "난 원래 할 수 있었어."라는 힘을 끌어낼 때가 있다는 걸 아니까요. 그리고 물론 그 물음의 답이라는 걸 본인이 해줄 수 있으면 제일 좋은 것인데 상실감이나 환상,자기애,정체성,초자아,열등감,공격성,외로움 같은 문제를 어떻게 풀어갈 수 있을지도 알게 됩니다.

 

인생은 선택이고 선택은 반복적입니다.-237

그래서 끝나지 않는 고민이 생기는 건지도 모르겠습니다. 습관적으로 같은 방향을 추구하는 게 보통의 우리인데 반복적 학습에 의한 안전함이 지겨우면서도 같은 선택을 가지고 여전히 망설이니 말이죠. 그럴 때 지나친 망설임과 경솔함 사이에 놓인 나에 대해 미리 정리해놓는다면 좀 더 현명한 선택을, 그리고 다른 이의 행동에 대한 이해의 폭도 넓어지지 않을까 하게 됩니다.

 

"흔들리는 삶의 책임은 궁극적으로 내게 물어야 합니다. "-230

결국 제일 중요한 건 내 삶의 책임이 어디있는지를 똑똑히 바라봐야 한다는 거 아닐까 하는데요. 예상과 다르게 팔자라는 말도 나옵니다. 내 팔자를 고치기 위해선 먼저 할 일이 내 이야기를 털어놓는 버릇을 만들어야 한다는데요. 누구에게 말하고 있는지 잘 판단하고 책임을 질 수 있는 이다 싶으면 괜찮다고 하는데, 자문자답도 좋지만 그것마저도 쑥스럽다면 일기도 괜찮다고 하네요. 한, 두 줄 나에 관한 끄적임과 그 문장을 돌아보는 것만으로도 삶의 무게가 덜어질 수 있다는 등의, 그렇게 인생의 무게를 잘 받아들이는 것들에 관해 생각을 해보게 합니다.

 

"세상을 통합적으로 보는 눈을 가지게 될 때 사람들은 외부의 압력 없이도 스스로 행동을 변화시킵니다."-264

정신분석의 기술도 조금은 알게되고, 내 안의 기분이 왜 시시각각 달라지는지에 관해서도 생각해보니 나를 잘 알면 세상도 잘 볼 수 있다 싶은데요. 이렇게 내 행복을 찾아가는 방법이 멀리 있지 않음을 배울 수 있다 싶네요.

 

자신의 삶에 대한 평가는 '코끼리 더듬기'입니다.코를 만지면 코, 몸통을 만지면 몸통,,, 그때 그때 기분의 영향을 받습니다.-30

그 무엇보다도 나 자신이 나를 이렇게나 모르면 안되겠다 싶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