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하루는 4시 30분에 시작된다 - 하루를 두 배로 사는 단 하나의 습관
김유진 지음 / 토네이도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평소보다 일찍 눈떠지더라구요. 그렇다고 따로 하는 건 없습니다. 그 아침을 줄기차게 이불안에서 뭐해야하나 고민만 하는데요. 그런 나를 좀 미안하게 하는 책제목이 보이더라구요. 그래서 읽어보게 됐습니다.

 

"나의 하루는 4시 30분에 시작된다." 니 제목을 듣자마자 드는 의문은 "왜?" 였답니다. 왜 그 시간일까 싶어지는데요. 나폴레옹 역시 일찍 일어났다는 거나 하루에 얼마를 자면 떨어진다거나 아니면 붙는다고들 하는 시간에 관한 이야기들이 있기는 하지만 그래도 4시반은 직장인, 그것도 아직은 청년에게 너무 이른 시간 아닐까 싶어서 그녀의 이른 기상 시간 목적이 뭘까 너무 궁금하더라구요.

 

자신이 왜 4시반에 맞춰 생활하게 됐는지, 그 지속된 생활이 자신에게 어떤 변화를 줬는지 쭉 적어가고 있는데요. 읽어가면서 밝은 에너지를 받는 느낌이 들더라구요. 그녀 인생이라고 물론 좋은 일만 있었던 건 아닙니다. 누구나처럼 시험에 실패한적도 있었고 외국에서의, 한국으로 돌아와서의 고민도 있었는데요. 그 어려움을 이겨가게 한 건, 새벽시간을 즐기며 생긴 다져진 내공아니였을까 싶더라구요. 철저한 혼자만의 시간을 즐기게 될때까지 매일의 "오늘은 쉴까"라는 작다면 작고 크다면 큰 유혹을 넘어간 것이, 그녀를 자신도 모르게 달라지게 만든 힘이 되었을거같으니 말이죠.

 

그녀처럼 일찍 일어나 자신만의 시간을 즐기는 다른 이들의 짧은 글도 볼 수 있는데요. 홀로 있는 시간을 어떤 식으로 집중하느냐에 따라 하루의 느낌이 다르고, 하루의 시간이 길어질수록 삶에 대한 기분도 좋아지는 걸까 읽어갈수록 궁금해지더라구요. 그렇다고 물론 모두다 그러라는건 아닙니다.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자가 있고 저녁에 활동하는 게 좋은 이들도 있으니 각자의 리듬에 맞추되 자신의 시간을 아침에 가져보는 것도 좋다라는 거니까요.

 

습관이 기회를 만든다-127

내가 돌아볼 때 두고두고 좋아할 수 있는 습관들이기는 몇 년의 경력을 가진 이에게도 힘들다는 걸 알게되서 반가운 마음이 생기기도 합니다. 처음부터 그것에 최적화된 이라는 건 없고 누구나 마음먹기에 달린것이라는 걸 보여주니 말이죠. 그녀의 하루 일과가 깨알같은 계획표 시간대로 흘러가지 않는다는 것도 생각과 달라 부럽더라구요. 여유가 있습니다. 하루중에만 하면 되는 일이라 생각하는데요. 하지만 일찍부터 할 일을 하나씩 하다보면 미루지 않는것으로 보여 "역시나" 싶긴 합니다. 오늘에서 내일로, 또 그 내일로 미루다 어느 일정 시간이 되면 한꺼번에 밀려드는 일들에 후회를 하는 보통의 저와는 다른 점이 저거구나 싶기도 하구요.

가볍게 읽으며 나는 어떤 시간을 늘리거나 새로 시작할 수 있을까 생각해보게 되는데요. 늦은 시간을 즐기는 저지만 어쨌든 좀 일찍 자는 습관들이는 것부터 그래서 눈뜨면 뭔가 하나는 하는 걸로 새 습관들이기 시작해야겠다 싶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