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비 팜
조앤 라모스 지음, 김희용 옮김 / 창비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임신은 수익성 좋은 비즈니스다. 당신이 규칙을 따르기만 한다면."

이란 문구가 우리 눈을 사로잡습니다. "베이비 팜"이란 제목과 함께요. 어린 딸과 함께 갈 곳을 잃고 사촌 아테에게 얹혀살기로 한 제인이 있습니다. 부지런한 아테, 미국에 와서도 부지런하게 일을 하기에 필리핀 본국으로 자식들을 위해 돈을 보내줄 정도이지만 세월에는 장사가 없는고로 노년의 그녀, 이제 안 아픈 곳이 없습니다. 바쁘게 살아가는 메이도 있습니다. 야망이 있는 메이는 자신이 하고 있는 프로젝트로 이름을 날릴 생각인데요. 베이비 팜인 골든 오크스 농장은 그녀 수익 사업의 가장 기본적인 발판이라 믿고 있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자유와 신념을 위해 스스로 대리모를 선택하기로 한 레이건도 있구요. 이렇게 저마다 사연을 가진 그녀들, 결국은 좋든 싫든 얽히게 되고 우리에게 그녀들을 통해 현대의 불평등을 보여줍니다.

 

임신은 비지니스라고 적나라하게 말하듯 그녀들의 출신과 가정환경,교육정도와 국적, 심리등 모든 것은 분류되어 단계로 나눠지고 번호로 불리게 됩니다. 그녀에게 주어진 건 오로지 애를 건강하게 낳기만 하면 되는 건데요. 대리모가 될거라는 건 알고들어왔지만 들어온 이유가 다르기에 대리모가 된 그녀들은 바라는 것도 다릅니다. 그러면서 좋은 상태를 유지하기 위한 최상의 공간 골든 오크스 농장은 점점 감옥이 되어가고 서로를 믿을 수 없게 만들게 됩니다. 특히나 딸을 두고 온 제인은 마냥 있을 수가 없게 됩니다.

영화나 이야기를 통해 대리모에 대한 생각을 한번 이상은 해봤을 텐데요. 주이유가 돈이라는 건 알고 있었지만 제인이 너무 쉽게 삶의 한 수단으로 대리모를 받아들이는 현실에는 무거움을 느끼게 됩니다. 어쩔 수 없는 선택이 아니라 돈많은 이의 편의를 위해 다른 이의 몸을 도구로 삼는 방식이 만연해있을지도 모르겠다는 것도 그렇구요. 이런 생각은 무턱대고 잔인할거라 여긴 메이가 생각보다 인간적인 사람이라는 걸 알게되니 충격적이기도 합니다. 그게 자연스러워 다른 생각을 하지 못할뿐이라는 것도요.

 

관대한 마음과 자본주의의 무의식적이지만 실제적인 결함들을 파악하고 완화하는데 도움이 되는 예리한 통찰력을 지닌 자본주의의 승리자들이야말로 ...-328

자본주의의 수레바퀴 위에서 여전히 타인의 몸을 도구로 쓰려는 이들이 많다는 걸 베이비 팜이 말하고 싶었던 걸까 싶어지는데요. 누구나 타인과 관계를 맺고 갑과 을의 명분으로 일을 해가지만 생명의 윤리까지 자본주의 빈틈에 놓는 이들에게 한기를 느끼게 됩니다. 그러면서도 다른 이들, 특히나 다른 인종이나 국적을 대하는 나의 시선을 우선 돌아보게하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