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의 전략 - 반드시 합격하는 수험 공부법
허원범 지음 / 프로방스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야기를 들어보면 그가 이걸 잘하게 된 것은 다 이유가 있구나 싶어질때가 있잖아요. "시험의 전략"의 허원범님 역시 그렇습니다. 처음부터 시험결과가 좋았다면 그도 몰랐을 방법일까 싶게 자신의 학창시절이나 열심히 하기 전과 후의 시험에 관한 생각, 공부법, 시험 전 체크해야 할 것들을 솔직하게 보여주고 있는데요. 너무 꼼꼼하게 정리해놓고 있어서 그래서 시험결과도 좋지않았을까 하게 됩니다.

 

읽어갈수록 뭔가를 하기위한 준비는 사소한 것부터 라는 걸 알게 됩니다. 타이머라던가, 하루의 계획표 구성방법말고도 암기노트와 정리노트의 차이점, 암기에서 어떤 방법을 쓰는게 나을지, 문제를 읽을 때, 풀어갈 때 알아두면 좋을 것들에 수면과 식습관, 쉬는 날은 어느 때로 하는 게 좋은 지등등 말이죠. 내 마음대로가 아니라 이 모든 게 하나의 시험을 위한 준비로 계획되어져야 한다는데요. 그리고 어떤 시험이든 이렇게 대비하게되면 얻게되는 것이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그건 자신만의 확실한 공부법이여야 한다는데요. 그래서 공부했던 시간과 방법들은 학교다닌 후에라도 자신이 택한 뭔가를 배우고 익혀야해 할 때 쓸 수 있게 될거라는 겁니다.

 

이렇게 시험에 만족할 만한 점수를 내기까지 필요한 과정만 있는 건 아닙니다. 실패라고 여겨질 점수와 마주하게 됐을때 자신이 해야 할 것들도 있다는 것도 짚어주고 있습니다. 인생 어느 순간이든 시험이라는 건 늘 있는 것이며 그 횟수가 더해갈수록 마음가짐이 이전과 다를 수 밖에 없다는 것도요. 하지만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방법은 여러가지이니 선택과 집중만 잘하면 할 수 있다는 것도 보여주는데요. 시험이 필요하다는 당위성을 가지고 시작한 이라면 더 이해하지 않을까 하게 됩니다.

 

얼마전 큰 시험을 본 후라서 그렇게 느끼는 건지도 모르겠습니다. 중요하다는 걸 알면서, 그리고 시간을 낸다고 했지만 지금에 와서 보니 소홀한 부분이 너무 많았다는 걸 느껴서인지도요. 시험의 전략이란 제목에 끌린건 구체적으로 정해지지는 않았지만 있을, 다음 시험을 대하기 위해서라고 생각했는데 지금 보니 시험을 잘 못 치뤘다 싶은 나같은 이에게 권하고픈 책이기도 하네요. 잘못 봤다 생각한다면 우선은 마음부터 그 다음 줄줄이 챙길게 있다는 걸 알려주니 말이죠. 이렇게 공부해야겠다는 마음먹은 이가 본다면 부족한 걸 알아보고 마음을 다잡는 시간도  되지않을까 싶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