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에 한번은 차라투스트라 - 니체와 함께 내 삶의 리듬을 찾는 ‘차라투스트라’ 인문학 강의
이진우 지음 / 휴머니스트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대로 살아도 괜찮은가, 아니면 변하고 싶은가?"

이 질문의 답을 제대로 찾고 싶어서 잡았는데 역시나 어렵습니다. 짐승과 초인사이, 나는 어디로 가고 있는지 우월한 인간은 분명 아닌고로 아마 차라투스트라가 시장에서 만나 빛을 주려했으나 비웃음만 남겨주던 평범한 이들 중 하나쯤 (역시나 천민시대를 살아가는 천민일수도 ) 아닐까 싶어지는데요. 그래서인지 니체의 팬일 이진우 교수님의 설명과 해설을 만나봤지만 전 페이지로 돌아가면 생각과 느낌이 달라져 다시 앞으로, 또 앞으로 가게 만들더라구요. 이 느낌, 알고자하나 알지 못하는 자신의 무지를 깨달았지만 앞으로 나아갈 수 없음에 머리만 쥐어뜯게되는 나를 보게 하는데요. 그래서 다들 차라투스트라를 봤다 말하지만 다른 이야기로 들리는 건가 하게 됩니다.

 

제대로 읽지않은 이들이라도 그래도 그에게로 다가갈 수 있는 개요를 어렴풋이 잡을 수 있지 않을까 하는데요. 나와는 굉장히 멀다 싶었던 차라투스트라의 고뇌와 깨달음에 내 인생을 살짝은 올려놓을 수 있다는 기분을 가지게 됩니다. 차라투스트라의 부제가 "모든 이를 위한, 그리고 그 누구를 위한 것도 아닌 책"이라는데 그것만은 확실히 알 수 있을거 같네요. 자신에 대한 고민을 한번이라도 해본 적이 있는 자들,모두를 위한 것이지만 그렇다고 그 자신이 해답을 내놓은 것은 아니며 각자의 답을 찾는 것이 당연하다는 걸 강조한 점에서는 말이죠.

 

그래도 각 부분에서 우리가 했던 고민을 풀어주려 했던 흔적을 반갑게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삶의 가장 무거운 짐, 영원한 반복"에서도 보면 역설적이게도 '영원회귀의 인정은 삶을 의미있게 만든다.'라고 했음을 알게 되는데요. 그 순간을 내가 어떻게 대하느냐에 따라 매일 먹고, 보는 것들의 의미가 달라진다는 겁니다. 많은 철학자들이 그랬듯 오늘을 단련해 내일을 준비해나가는 것이 초인이 아닐까, 아니면 이 모든 것을 가졌다, 즉 모든 것이 비였기에 초인이라 부르는 것이 아닐까 싶었는데 우리가 가진 모든 걸 극복해나가는 시간이 필요하고, 지금을 중요시해야한다는 걸 보면서 "모든 순간에 존재는 시작한다."는 멋진 말을 가슴에 새기게 됩니다.

 

과거에서 미래로 이어지는 그 시작점, 순간은 누구에게나 있는데요. 그 순간의 중요성, 미래만이 아니라 과거도 달라진다는 생각지 못한 초인의 말이 귀에 들어오게 됩니다. 스스로 빛나는 별, 자신만의 단단함을 가진 누군가, 그리고 나를 꿈꾸게 하는데요. 그래서 그의 이야기에 다들 고개를 갸우뚱하면서 다시 그를 이해하려하는건가 싶어지는 것이 초인, 차라투스트라의 매력에 슬슬 빠져드는 순간인가 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