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면 쓸모 있는 클래식 잡학사전 클래식 잡학사전 1
정은주 지음 / 42미디어콘텐츠 / 2020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클래식이라함은 좋은 것, 그러나 그것을 만든 이들의 운명은 대부분 비극적인것...이라고만 알고 있는 나에게 "알아두면 쓸모있는 클래식 잡학사전"은 또다른 재미를 선사합니다. 백결선생쯤으로 모든 걸 음악으로만 토해낸 줄 알았던 베토벤만 봐도 그렇습니다. 생각과 다른 남에게 말하고 싶지않았던 비밀이 있었다던가, 우리가 흔하게 본 사진과는 다르게 상남자 스타일이라던가, 그의 청력 기관 조직이 사라졌다던가, 그의 수첩이 쉰들러라는 이에 의해 팔리고 사라졌던가 하는 등등을 보면서요. 이런 이야기들은 생각처럼 그가 조용히 음악만 하지는 않았을거라는 걸 보여주는데요. 이렇게 조금씩 꺼내주는 음악가들의 이야기는 음악을 찾아보면서 이 때는 그들의 어떤 순간이였을까를 예전과 다르게 상상해보게 합니다.

 

멀리서 사랑하는 이를 바라만 보고, 그 마음이 너무 괴로워 한 마디를 써내려가다 만들어지는 것이 그들의 음악이겠거니 했는데 살며 사랑하며 싸우고 질투하고 바람피며 성내며 만들어갔다는 걸 안다는 것도 그다지 나쁘지 않습니다. 음악은 잘했지만 그 밖의 고뇌는 평범한 인간들과 다르지 않았구나,, 하는 마음이 그들의 음악을 더 가깝게 다가오게 만드니 말이죠.

 

물론 스트라빈스키같은 상황에서 아름다운 음악이 나온다는 게 신기한 이도 있고, 모짜르트가 다시 태어난것이 아닌가 싶게 특이한 굴드같은 이도 다시 보게 되고, 또 거장들의 거장이였던 바그너는 '그의 음악을 다 다시 들어보고 싶다' 하는 마음이 솟구치게도 만드는데요. 이 책에 나오는 이름만 알았던 이, 처음 들어보는 이들 모두 그들의 음악을 궁금하게 만들게 됩니다. 그럴 때면 설명끝에 나오는 qr코드를 통해 짧게나마 음악을 들어볼 수 있는데요. 그 순간을 음미하며 잠시 멈추게 되는 것, 그것이 클래식의 힘 아닐까 싶어지기도 합니다.

 

이렇게 음악가들의 생에 대해서만 알려주는 게 아니라 클래식 잡학사전답게 2장은 악기와 여성지위자들, 음악회 박수 에티켓은 어떻게 되는지 등등, 그리고 3장은 영화같은 음악이야기를 통해 '모차르트의 레퀴엠'에서 '로시니의 세비야의 이발사' 까지에 관해 들어볼 수 있는데요. 평상시 무거울거라 여겼던 클래식속에 여러 색이 들어있다는 걸 실감하게 되니 바실리 칸딘스키에게 모든 걸 내려놓게 했다는 세가지 사건이 더 의미가 오게 됩니다. 모네의 "해질녘의 건초더미,서리 내린 날씨", 리하르트 바그너의 오페라 "로엔그린",과학자 조지프 톰슨의 "원자모형설"이 그를 화가로 돌아서게 했다는데요. 그 유명한 로엔그린을 다시 들어봐도 "내 눈에 담긴 모든 것을 바그너의 음악에서 볼 수 있습니다."라는 그의 깨달음 비슷한 것도 찾아오질 않으니... 이래서 예술가의 길은 아무나 가는 게 아닌가 하게도 됩니다.

 

우선은 들으며 즐겨보자 하게 되는데요. 쓸쓸할 때, 늘어지고 싶을 때, 사랑하고 싶을 때, 어떤 상황에서든 알면 알수록 더 귀에 들어오게 만들어 줄거같은 '클래식 잡학사전'인데요. 음악가들의 이야기를 들었는데 음악이 들리는 신기한 잡학사전, 이렇게 하나씩 만나다보면 나에게 또다른 의미를 주는 "하나"도 찾아주지 않을까 싶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