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터 팬 사라진 그림자 - 원작 애니메이션과 함께 보는 디즈니 오리지널 노블 디즈니 오리지널 노블
리즈 브라즈웰 지음, 성세희 옮김 / 라곰 / 2020년 9월
평점 :
품절


피터팬은 한 때 나의 우상이였는데 말이죠. 그림자와 분리될수도 있고, 하늘을 나는 건 기본이고 영원히 늙지않는 '네버랜드'에서 산다는 것만으로도 멋진데 후크 선장같은 악당과의 싸움도 피하지않는 용기까지 지녔으니 더더욱 그랬을 겁니다. 그런데 지금 피터팬을 보니 실망하는 웬디의 심정이 이해가기도 하네요. 내가 몇 살이냐에 따라 피터팬은 다르게 보이기도 하는구나,,, 이제사 알게 됩니다.

 

피터팬은 그림자를 놓고 갔으면서 찾으러 오지도 않고, 그런 그를 웬디는 기다립니다. 어느 새 웬디는 16살, 같이 네버랜드에 갔던 존과 마이클만 학교생활로 바쁩니다. 그렇다고 웬디가 한가한 건 아니죠. 네버랜드에 관한 글도 적고, 집안 대소사에 손을 다대며 가정에서의 교육으로 공부도 하고 있으니 말이죠. 하지만 현실 세계에서 항상 떨어져있는 듯 보이는 딸을 보며 달링씨 부부, 즉 웬디의 엄마와 아빠는 걱정이 되게 되는데요. 그 걱정은 도가 지나쳐 집에서 피터팬을 기다리기만 하던 웬디가 피터팬과 네버랜드를 직접 찾아가게 만들게 됩니다.

 

"너 그 때 기억 안 나?" 이런 대화를 꺼내는 누군가의 이야기 속 내 행동이 도통 기억이 안 나다 이야기가 진행될수록 그 상황들이 그림을 그리며 기억속으로 들어옴을 느끼게 될 때가 있는데요. 피터팬의 이야기가 그렇네요. 웬디가 그림자를 가지고 후크 선장과 거래를 하다니,,, 싶다가 그녀가 후크 선장 배에서 "엄마 역할"을 했던 기억이 나게 되고, 팅커벨의 질투에 괴로워했던 기억들이 들어오며 그들 관계나 팅커벨의 요정가루 역할이 떠오르는 걸 보면요. 하지만 후반부로 갈수록 피터팬의 역할보다는 웬디의 활약이 기대가 되게 되는데요. 그렇다는 건, 합리적으로 사건을 풀어가는 웬디를 인정하는만큼 내게도 시간이 많이 흘렀구나 라는 인정도 될겁니다.

 

"우리는 그저 존재한다.... 통제를 하는 건 인간들이지, 우리 세상은 너희들의 미련한 꿈 덕분에 영원한 시점까지 계속 만들어지고 있을 뿐이지."-236

네버랜드의 존재 이유를 확실히 알 수 있는 이야기 아닐까 싶은데요. 아이 때 좋아했으면서도 지금보니 어른들을 위한 이야기아닐까 싶기도 하네요. 어떤 핑계를 대면서도 나이가 갖는 책임에서 멀어지고 싶은 이들, 자신에게 도전하는 이가 있다면 결투 형식으로 내 마음을 솔직히 보여주고 싶다 생각하는 이들, 그러면서도 어린아이의 삶을 부러워하는 이들이라면 더요. 그래서 피터팬 이야기가 쭉 사랑을 받는건지도 모르겠는데요.

 

영원한 아이 피터팬, 꿈과 현실세상 사이의 중심을 찾아가는 웬디, 믿는다는 아이들의 외침이 있어야 빛나는 팅커벨과 누구나 꿈꾸는대로 존재하게된다는 네버랜드,,, 네버랜드를 아는 이들이 있다면 나이먹은 웬디와 여전한 피터팬이 만나면 이런 일이 진짜 생길수도 있겠다 싶어지는데요. 오랫동안 잊었다 싶었는데도 다시 만나니 예전 그 느낌대로 다시 다가오는 네버랜드의 아이들 이야기, 그게 네버랜드를 끝나지 못하게 하는 매력이다 싶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